특히 국내 건설사들이 가격경쟁이 치열한 해외건설시장에서 고군분투하는 동안 일본 건설사들은 일본 정부의 막대한 공적원조 수혜에 힘입어 아시아 건설시장에 무혈입성하고 있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모두 국내 건설시장이 침체를 겪으면서 건설사들이 해외건설시장에서 활로를 찾고 있지만 수주집중 지역이나 발주처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반면 일본은 아시아 비중이 높았다. 일본은 지난해 7000억엔(20일 원/엔 환율기준 원화 976조원) 가량을 수주했는데 아시아가 5344억엔으로 77%에 달했고 북미 954억엔(14%), 동유럽 146억엔(2%), 아프리카 148억엔(2%), 중동 89억엔(1%), 중남미 68억엔(1%), 유럽 87억엔(1%) 등의 순이었다.
또 발주자를 비교해보면 일본의 경우 자국 건설사들이 반드시 수주할 수 있는 공적원조 시장이 막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지난해 수주액을 발주처별로 분석하면 △현지정부 발주 1838억엔 △현지기업 발주 2185억엔 △일본 건설사 투자 1562억엔 △엔차관 878억엔 △무산원조 496억엔 △국제금융기관 9억엔 등이다. 엔차관과 무상원조 등 공적원조가 1374억엔(20일 원/엔 환율기준 원화 191조원)으로 전체 수주액의 20%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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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일본이 아시아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던 것은 아시아 국가들이 인프라 수요는 폭증하고 있지만 빈곤국가들이 많아 개발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운 점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아시아 인프라 정비에 8조달러(연평균 7260억달러)가 필요한 것으로 추정했다. 연평균 7000억달러 이상이 필요하지만 2007년 기준으로 실제 투입된 자금은 290억달러에 불과하다. 그동안 건설업계를 중심으로 공적원조 확대 필요성이 제기된 것도 이 때문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해외건설시장에서는 수익형민자사업(BOT)과 자원연계 인프라개발 등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필요한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다"며 "민간투자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공적원조는 물론 연기금 및 기관투자가들의 투자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