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수출보다는 내수 위주의 기업이, 특히 4대강 살리기 등 굵직한 토목사업과 연관된 건설업종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2012년까지 4대강 살리기 및 주변 정비 사업에 18조원이 투자되는 것을 비롯해 △녹색교통망 구축 △대체 수자원 확보 및 친환경 중소댐 건설 △녹색 생활공간 조성 등 토목 사업에 전체 사업비용 50조원의 60%가 넘는 31조6000억원이 투입된다.
홍서연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정책은 민간 분야의 투자 감소를 공공 부문에서 채워주는 요소가 강하다"며 "건설사들의 현금 흐름이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애널리스트는 "다만 공공 부문 공사가 많이 남는 공사가 아닌 만큼 민간 발주 사업에 비해 건설사들의 수익성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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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업종 일감 증가는 2차적으로 중공업과 건설 자재 업종 등으로 파급될 전망이다. 정부가 수자원 확보 차원에서 해수담수화 핵심소재 개발과 건설기기 국산화를 함께 추진하기로 한 만큼 이들 업종의 혜택도 예상된다.
↑ 하반기 출시예정인 현대 '아반테 LPi 하이브리드'.
특히 정부의 그린카 보급 확대 계획은 수출과 내수 침체로 위기를 겪고 있는 완성차 업체 및 부품 업체의 유동성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정부는 하이브리드·수소전지, 저공해 자동차, 천연가스(CNG) 버스 등 친환경차 보급을 2007년 기준 1만7000대에서 올해 3만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12년에는 연간 6만8100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들 친환경차 보급 사업과 엔진 개발에 올해 2116억원의 예산이 책정됐으며 2012년까지 총 1조313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에너지 절약형 '그린 홈', '그린오피스', '그린 오피스' 확산 사업에 2012년까지 정부가 9조원을 투입하기로 해 태양열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절약형 건설 자재 업종의 수혜가 예상된다. 정부가 2012년까지 공공시설 조명의 20%를 발광다이오드(LED) 교체할 방침이어서 LED 업종의 매출 증가가 점쳐진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그린카 등 에너지 절약 제품과 신재생 에너지는 기존 제품보다 생산비가 더 들기 때문에 시장 진입 단계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다"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