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 같은 방향의 신규 공공주택지구를 조성해 '브랜드 뉴 시티(Brand New City)'로 만들겠다고 16일 밝혔다. 브랜드 뉴 시티란 중앙공원에 도서관, 국공립 어린이집, 문화시설 등 생활SOC를 확충해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LH의 보행중심 도시를 일컫는다.
이 일환으로 중심상업지역에는 상가건축물의 디자인을 특화하기 위한 BA제도(Block Architect, 블록건축가)가 도입된다. 상가지역 전체 디자인설계부터 지역명소가 될 수 있는 랜드마크 건축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 도시미관을 높이고 공공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업단계별 사회적 가치 구현 사항을 진단·평가하기 위한 SVI(Social Value Index) 지수를 적용해 사업관리방안을 정립하고 있다. 또 공공주택지구 내 청년창업지원 플랫폼을 조성하고 도심 내 주차장을 건설해 공공성을 확보하는 한편, 공공임대형 상가를 공급할 계획이다.LH는 현재 계획을 수립 중인 구리갈매역세권 등 신규 사업지에 브랜드 뉴 시티 개념을 도입, 입체적 공간특화계획을 반영하고 있다. 성남금토 등을 대상으로 입체적 특화설계 공모도 시범 시행 중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사회적가치를 더해 더 많은 공공이익을 창출하는 브랜드 뉴 시티가 기존 도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