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본입찰에서 시장 예상가보다 높은 가격을 써냄에 따라 유동성 리스크를 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입찰 시 현대건설 주식 34.88%의 인수가로 5조5100억 원을 써냈다. 이는 시장에서 예상했던 3조5000억~4조 원 사이를 크게 웃도는 규모다. 현대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1조5000억 원 정도라고 봤을 때 나머지 인수 자금은 외부 차입을 통해 조달해야 하는데 채권단 입장에서는 이에 따른 리스크 부담이 만만치 않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른 시일 내에 현대계열 채권은행협의회에 속한 13개 은행은 현대그룹에 약정 체결을 압박하고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은 현대건설 입찰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사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을 잠정 유보해왔다.
한 채권은행 관계자는 "현대건설 인수와 별개로 약정을 체결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현대그룹이 예상보다 높은 인수가격을 제시해 이전보다 리스크 관리 필요성이 커진 셈"이라고 말해 현대그룹에 약정체결을 촉구할 것임을 시사했다.
다른 채권단 관계자도 "현대그룹이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긴 했지만 채권은행들과의 관계를 정립하지 못할 경우 현실적으로 경영상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며 "현대그룹이 마냥 버틸 수만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법원이 채권단 공동 행동에 대해 제재를 가한 만큼 은행들은 신규여신중단 및 만기여신 회수 등의 방법을 통해 개별적으로 현대그룹에 약정 체결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그룹에 대한 소송 여부는 조만간 채권단 협의회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당국이 추진하려던 재무구조개선약정 개선 작업은 현대그룹의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 이후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무구조평가가 끝나는 내년 4월까지는 다소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이유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