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국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전망한 2010년 '국내총생산(GDP) 대비 일반정부 총금융부채' 상위 5위권을 휩쓸었다. 이들은 전체 30개 회원국의 평균 총금융부채비율(97.4%)을 상회하고 있다. 일본이 197.2%로 1위이고 5위 벨기에도 105.2%로 평균을 넘는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금융부채 총액인 일반정부 총금융부채는 재정건전성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지표로 우리 정부가 사용하는 '국가채무'와 비슷한 성격이다.
강 위원은 "의회 다수당이 행정부까지 장악하기 때문에 내각제가 이론적으로 재정지출을 통제할 힘이 세 보이지만 실제로는 지역구민을 의식하는 의원들이 많아 재정지출이 늘어난다"고 덧붙였다. 소수당의 난립과 의회의 행정부 장악으로 유권자를 의식한 재정지출이 증가한다는 설명이다.
물론 이에 대한 반론도 적지 않다.
김홍균 서강대 교수는 "국가채무와 정치시스템간의 특별한 인과관계를 찾기 힘들다"고 반박했다. 김 교수는 "국가채무가 높은 OECD 국가들은 대부분 연금 복지 등에 재정지출을 늘린 반면 소비와 투자 순수출 등 민간부문은 제대로 발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복지 연금 지출을 늘리면서 재정적자가 급증한 것인데, 이를 내각제와 연결시켜 설명하기 곤란하다는 반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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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환 KB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도 "독일은 내각제이지만 총금융부채비율이 83.1%로 대통령제인 미국의 92.4% 보다 낮다"며 "결국 정치체제보다는 정치수준과 국민의식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