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핵심은 제2롯데월드 건설에 따라 인근 서울공항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고도제한 규제 지역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성남시 수정구 등 이 일대 주민들이 주거환경 및 재산권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
그는 이어 "부활주로의 각도를 주활주로 방향으로 바꾸면 고도제한 규제 지역이 추가로 발생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방향을 한 방향으로 통일하면 추가 고도제한 규제지역이 더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반면 성남시 의원과 ‘성남시 재건축.재개발연합회’ 등 주민들은 활주로의 이동각도가 커질수록 성남시 상공에 새로 설정되는 고도제한 구역이 넓어지게 되고, 45m이상의 건물을 신축할 수 없는 불이익을 받게 된다고 반발한다.
민주노동당 성남시의회 김현경·최성은 의원과 성남지역 김미희 위원장 등은 지난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 십만 성남 시민의 희생을 전제로 한 제2롯데월드 건설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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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70년대 성남시 수정구에 지어진 서울공항으로 인해 이미 성남 전체 면적의 58%가 고도제한 구역에 묶여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에 따라 성남시민 가운데 21만여 가구 약 56만명이 규제로 인해 수 십년간 불이익을 받아 왔다"고 말했다.
특히 "제2롯데월드 허가 문제가 성남 시민이 배제된 채 총리실 내부에서만 논의됐다"며 "아예 서울공항을 이전하거나 폐쇄하고 이 부지에 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롯데는 서울 공항의 비행 안전에 필요한 조치는 롯데의 부담으로 국방부와 협의를 통해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으나, 정부의 건설 허용 방침이 알려지면서 향후 롯데가 부담할 비용 규모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 전망이다.
롯데그룹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초고층건물인 제2롯데월드 사업은 신격호 회장께서 수익성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세계적 관광 명소를 만들기 위해 벌이는 사업"이라며 "이를 위해 계획된 것 이외에 별도의 추가 비용 부담을 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