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니신도시 후보로 거론되며 홍역을 치르고 있는 고양시 대곡역세권. /뉴스1DB© News1
6일 고양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실수요자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공급 확대, 주거취약계층 지원방안 검토 등 대책마련에 나선 가운데 4기 신도시 후보지로 고양시가 거론되기 시작했다.
이에 1·2기 신도시인 일산과 파주 운정지역 시민들은 지난 주말 사이 온라인 공간을 통해 조직적인 반발 움직임까지 보이기 시작했다.
이어 “각 언론기관 등에 4기 신도시와 관련해 사실과 다른 보도로 시민간의 갈등을 조장하거나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의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역 국회의원인 홍정민(고양시병)·이용우(고양시정) 의원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고양시는 1기 신도시 이후 도시 노후화가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3기 창릉신도시 추진에 이어 다시 4기 미니신도시를 고려한다는 것은 도시개발 측면에서도 적절치 않은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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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대곡지역은 고양의 중심상업지구가 될 곳”이라며 “이미 땅값이 높아 개발 경제성도 낮을 뿐 아니라, 수도권 서북부의 교통 중심망으로 산업의 중심이 될 곳을 주거 지역으로 만드는 정책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들 의원은 “고양시가 수도권의 배드타운을 벗어나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제1기 신도시의 재활성화를 포함한 계획적인 도시 계획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국토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도 해당 기사들에 대해 ‘4기 신도시 추진 등 관련 내용은 확정된바가 없습니다’란 제목의 해명자료를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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