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허베이성 청더시의 한 공장./사진=AFP
18일(현지시간) 미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세계 최대 자전거 제조업체 자이언트는 지난해 미국발 주문 생산공장을 중국에서 대만으로 옮겨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위협 소식 때문이다. 지난해 말 중국 공장 6곳 중 1곳은 문을 닫았고, 대신 문을 연 대만 공장은 2교대로 운영한다. 지난해 7월 헝가리에 새 공장 건설 소식을 발표한 이 업체는 동남아도 눈여겨보고 있다. 보니 투 자이언트 회장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25% 관세 계획 발표를 듣고 심각하게 고민했다"며 발표 이후 공장을 옮겨왔다고 밝혔다.
생산업체의 ‘중국 이탈’을 부추긴 데는 인건비 상승도 한몫하고 있다. 반도체업체 인텔은 지난 16일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공급망을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세계 최대 의류·장난감 아웃소싱 업체 리앤펑도 중국을 벗어나 생산지를 다각화하겠다고 전했다. 주중미국상공회의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50개 회원업체의 약 40%가 중국 이외 지역에 생산 이전을 이미 했거나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 하노이의 한 의류공장 모습. /사진=AFP
한나 앤더슨 JP모건자산운용 글로벌시장전략가는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기업들은 무역 분쟁 훨씬 이전부터 생산지를 중국에서 옮기기 시작해왔다"며 "높은 관세가 원래 있던 계획을 앞당겼을 수 있지만, 이를 전혀 생각지 못한 기업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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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기업들이 완전히 중국을 떠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국제 로펌 베이커 맥켄지 홍콩지부의 무역법 전문가 존 카울리는 "업체들이 중국에서 모든 제조공정을 없애기보다 중국 밖에서 '원산지 부여 공정'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중국에서는 부품을 제조하고, 다른 나라에서는 이 부품들로 '실질적 변형'을 거쳐 완성품을 만든다는 뜻이다. 원산지판정 기준에 따라 물품이 두 개 이상의 국가에서 생산된 경우, 원산지는 실질적 변형이 이루어진 국가가 된다. 이는 관세를 피하기 위해 기업들이 종종 사용하는 수법이다.
이 방식을 쓰면 기업들이 세계 2위 소비시장인 중국에 거점을 유지할 수 있다. 리첸 홍콩중문대 경영학과 교수는 "중국 소비재 시장은 성장세에 있고,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는 미중 무역분쟁도 바꿀 수 없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