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가상 1700p 안착여부 확인”

김동섭 MTN상상클럽 전문가 2009.09.21 11:00
글자크기

[MTN 마켓온에어] 김동섭 소장의 투자의 기술

지난주 국내장의 수급을 보면 외인의 매수가 1조대 이상으로 들어오고 그 물량을 기관과 개인이 받아주었습니다. 과거 통계상으로 보면 외인의 매수가 1조대 이상 들어온 이후에 지수가 밀리는 모습을 나타났었는데, 현재의 국내장 또한 외인들이 신규로 들어오는 자금에 대한 포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눌렀다가 받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 때문에 시장상황을 주의를 가지고 보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최강투자 승부사' 김동섭소장 무료증권카페 바로가기

미국장을 기술적으로 보면 주봉상 7주 동안 후행스팬 추세선상에서 강한 싸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음운 진입 후에 음운 상단선 값을 빠르게 치고 나가는 모습이 보통 나타나는데 현재는 캔들이 누으면서 근접하고 있다 하겠으며 지금의 자리는 향후 상승 쪽에 무게를 두기는 어려운 자리로 보입니다. 즉, 계속 제시해드린 10300p를 빠르게 돌파하지 못한다면 조정가능성도 염두에 두셔야 할 것입니다.



지난 금요일에 3%대 하락한 중국장을 일봉상으로 보면 4일간 상승을 하다가 음봉이 나왔습니다. 오늘이나 내일 이 음봉을 메우는 캔들이 출회함으로써 물량을 새롭게 받기 위한 음봉인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시장의 방향성을 꼭 보시고, 만약에 조정이 들어온다면 2830p를 지지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김동섭소장 온라인 전문가 생방송 바로가기

국내장의 경우 기술적으로는 미국장과 현재 비슷한 챠트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간에 소외되었던 중소형주에서 방향이 도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1700p를 종가상 안착하는지, 1700p가 무너진다면 1670p를 지지하는지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