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선박 1척당 가격 가장 비싸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2009.04.29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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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선박 비중 빅3중 최고...원가경쟁력이 숙제

삼성중공업 (10,500원 ▲160 +1.55%)이 수주한 선박의 1척당 가격이 가장 고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가장 경쟁력이 높은 것을 뜻한다.

28일 조선ㆍ해운 시장 조사기관 클락슨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지난 3월말 현재 수주잔량이 982만2000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현대중공업(1723만7000CGT), 대우조선해양(1032만8000CGT)에 이어 세계 3위에 올랐다.



지난해 매출과 수주량에서 대우조선해양 (31,600원 ▲1,000 +3.27%)에 2위 자리를 내준 이후 이같은 순위 구도는 그대로지만 전체 수주액은 삼성중공업이 480억 달러로 대우조선 393억 달러에 현저히 앞서고 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4월 중순 현재 수주해 놓은 선박은 모두 220척으로 36개월치 물량이다. 1위 현대중공업 (191,000원 ▲8,000 +4.37%)(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은 2년 반동안 건조할 선박이 모두 454척, 562억 달러어치다. 대우조선은 3년치 물량 211척에 393억 달러가 계약돼 있다.



선박 수로는 현대중공업이 압도적 1위로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이 별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금액에선 87억 달러 차이가 난다. 이는 전체 수주 물량 가운데 드릴십, LNG선, LNG-FPSO(부유식 원유생산저장장치) 등 비싼 선박 또는 해양 플랜트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을 의미한다.

삼성중공업의 전체 수주액을 선박 수로 나누면 척당 2억2000만 달러에 달한다. 현대중공업 1억2000만 달러, 대우조선 1억8000만 달러에 비해 월등히 앞선 규모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드릴십, LNG-FPSO, 쇄빙유조선 등 고부가선박 위주로 수주를 했기 때문에 선박 1척 당 가격이 높다"며 "전체 선박 가운데 고부가 선박 비중은 80% 수준"이라고 말했다.


고부가 선박 위주로 수주 전략을 구사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뒤쳐지는 원가경쟁력은 여전히 삼성중공업이 풀어야 할 숙제다.

삼성중공업은 조선부문에서 지난해 9조9957억 원 매출과 7839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7.8% 영업이익률을 보이는 데 그쳤다. 이는 매년 11.7% 이상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현대중공업과 지난해 9.3%를 기록한 대우조선보다 원가 경쟁률이 약하다는 의미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벌크선, 컨테이너선 등은 한때 영업이익률이 좋았지만 전략적으로 해당 선종을 수주하지 않았었다"며 "타사와 달리 환 헤지 비중이 높아서 영업이익률이 낮아진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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