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도 구조조정 밑그림 4월 나온다

머니투데이 김익태 기자, 서명훈 기자 2009.02.19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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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개 주채무계열 재무구조평가, 해운업도 '임박'

건설·조선업종에 이어 대기업 구조조정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달 말까지 채권은행협약이 제정되면 은행들은 4월말까지 44개 대기업(주채무계열)에 대한 재무구조 평가를 끝낼 예정이다.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도 마무리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어 4월말까지는 구조조정에 대한 밑그림이 완성될 전망이다.

◇ 대기업 재무구조평가 4월까지 마무리= 채권은행은 2008년 재무제표가 확정 되는대로 44개(잠정) 주채무계열에 대한 재무구조 평가에 돌입한다. 일반적인 경우 재무구조 평가 결과는 5월에 가서야 결과가 나오지만 올해에는 최대한 빨리 끝낸다는 게 금융감독 당국과 은행의 공통된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한 채권은행 협약이 이달 말까지 마련될 것”이라며 “채권은행들은 이를 토대로 기업들에 대한 재무구조 평가에 나서게 된다”고 설명했다.





재무구조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잣대는 ‘부채비율’. 부채비율이 150% 이하인 경우 종합신용평가에서 40점 이상만 받으면 되지만 부채비율이 높을수록 종합신용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만 ‘합격’ 처리된다. 종합신용평가에서는 이자보상배율과 총자산회전율, 영업이익률 등을 보게 된다.

여기서 ‘불합격’ 결정이 내려지면 자산 매각이나 계열사 정리 등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은행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하게 되고 이행 상황도 수시로 점검 받게 된다.

◇ 건설·조선사 2차 평가, 해운업 구조조정 임박= 건설·조선사에 대한 2차 신용위험평가도 3월말 실시된다. 경기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침체되고 있는데다 1차에 비해 규모가 작은 회사들인 점을 감안하면 2차 신용위험평가에서는 구조조정 대상이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도 임박했다. 해운업체들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데는 이미 공감대가 형성됐고 ‘기준’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해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해운업의 경우 건설·조선업처럼 할 것인지 해운업의 특성을 고려할 것인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어려움을 겪는 일부 기업에 대해 구조조정을 할 것인지 전체적으로 할 것인지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기준을 놓고 정부가 고민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해운사의 경우 대부분 선박을 담보로 잡고 있는데 구조조정에 들어가더라도 선박을 처분하기가 쉽지 않다. 설사 선박을 처분하더라도 외국에 넘길 수밖에 없다. 앞으로 경기가 회복되면 외국 해운업체와의 경쟁력 차이가 더 크게 벌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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