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강원도 양양에서 만난 BMW X6 xDrive 30d는 경주마를 떠올리게 했다. 'SAC(Sports Activity Coupe )'를 표방한 모델답게 날렵한 쿠페형 디자인에 SUV의 육중함이 더해져 적당한 근육을 갖춘 준마를 닮았다.
운전석에 앉으면 높은 눈높이에 시야가 트인다.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는 X5와 다르지 않게 무난하고 깔끔하다. 실내공간은 SUV의 실용성이 강조됐다. 뒷좌석 헤드룸은 944mm로 키가 큰 사람이 앉아도 불편함이 없다. 뒷좌석과 구분된 570리터 용량의 트렁크도 기존 쿠페에서는 찾기 어렵다.
시동을 걸고 가속페달을 밟으면 가변 터보차저가 장착된 3리터 직렬 6기통 디젤엔진의 묵직한 힘이 전달된다. 응답성은 BMW 혈통답게 괜찮다.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시간)도 8.0초로 X5보다 0.3초 앞당겨졌다. 핸들에는 X시리즈 중 유일하게 운전 중 손쉽게 기어를 바꿀 수 있는 시프트패들이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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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 소음은 있다. 엔진음과 노면 마찰음, 그 외 미세한 소음들은 적잖게 들린다. 조용한 드라이빙을 원하는 운전자라면 당혹스러울 만하다. 그러나 다이내믹한 운전을 즐기기에는 제격이다. 이 모델은 애초 한적한 초원을 거니는 휴양마가 아니다. 주로를 질주하는 경주마를 조종하고 싶은 운전자라면 오히려 적당한 소음은 반갑다.
주행성능은 BMW가 자랑하는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DPC) 기능이 최초로 적용됐다. 이 기능은 앞뒤 구동력을 0~100까지 자동적으로 변환해 주는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시스템 xDrive 기술에 뒷바퀴 동력을 좌우로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구불구불한 강원도 산길을 시속 100km이상으로 돌아도 차체가 안정감을 잃지 않았다.
BMW X6 xDrive 30d의 가격은 부가세 포함 93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