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산가, '혈관 석회화' 막는 열처리소금 제조 특허 취득

머니투데이 고석용 기자 2019.04.10 08:36
글자크기

특허기술로 액체음료·스낵류·조미료 등에 응용해 제품 게발할 계회

인산가, '혈관 석회화' 막는 열처리소금 제조 특허 취득


죽염전문 제조기업 인산가 (11,700원 ▲1,000 +9.3%)가 10일 혈관 석회화 예방용 열처리 소금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천일염의 열처리를 통해 제조되는 기능성 소금의 제조방법·제조된 열처리 소금의 신규 용도에 관한 기술이다. 열처리를 통해 혈관 석회화를 예방하는 기술로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개발했다.



노화, 당뇨병, 만성신부전증 등 다양한 질병 유발에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혈관석회화는 혈관에 칼슘·인산 등의 무기질이 침착돼 혈관 경직도를 증가시키고 혈관의 파열을 초래해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 또한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재양 인산가 기업부설연구소 박사는 “이번 특허취득 과정에서 동물실험의 대동맥 조직을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 열처리 소금에서 혈관석회화 촉진 인자(Runx2)의 발현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며 “혈관 내 칼슘 및 인산 침적 억제를 통한 혈관석회화 지연효과 또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인산가는 이 특허 기술을 활용해 드링크류의 액체음료, 염분을 포함하는 스낵류, 조미료 등 식품조성물을 물론 건강보조제 등 다양한 혈관석회화 예방용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인산가는 지난 2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부산대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홍화씨와 흰민들레를 이용한 인지능력(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개발’ 연구협약을 체결하고 알츠하이머 개선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나서는 등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며 건강기능식품, 바이오 산업군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