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김지혁 LSR·UX담당(상무), 정진이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담당), 박찬승 홈니버스그룹장(상무), 이민홍 홈서비스개발랩장(담당), 조현철 데이터사이언스랩장(담당)이 3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3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간담회를 열고 IPTV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한 U+tv의 신규 기능을 소개했다.
LG유플러스는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이전트'를 IPTV에 적용했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챗 에이전트(Chat Agent)', '마케팅 에이전트(Marketing Agent)', '워크 에이전트(Work Agent)'에 이어 LG유플러스가 4번째로 선보이는 AI 에이전트다.
AI 큐레이션에는 개인별 리랭킹·개인화 메시지·반응형 추천·대화형 탐색 등의 기능이 있다. 이 중 '대화형 탐색'은 올해 연말 공개될 예정이다. '대화형 탐색'은 LG AI 연구원의 초거대 언어모델 '엑사원'과 LG유플러스의 데이터를 활용해 개발한 특화 모델 '익시젠'을 적용한 서비스다. 생성형 AI를 통해 대화하듯 콘텐츠를 검색·추천받을 수 있다.
개인별 리랭킹은 U+tv 화면에 취향별 콘텐츠를 보여주는 순서와 순위를 실시간으로 재배치하고 고객 탐색 시간을 줄여준다. 아울러 개인화 메시지로 추천 콘텐츠 하단에 추천 이유를 설명해준다. 반응형 추천은 기존 추천 알고리즘을 넘어 그때그때 사용자의 패턴을 감지하고 어떤 콘텐츠를 탐색하는지 '맥락'을 파악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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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은 "상황에 따라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달라지는데, 이걸 AI가 알아차리는 것"이라며 "연말 대화형 탐색 서비스가 출시되면 감정어까지 모두 이해하며 한층 디테일하게 (개인 맞춤형 추천이) 가능할 거 같다"고 설명했다.
현장에 시연된 U+tv의 'AI 자막'. 간담회 시작 30분 전에 끝난 KBS '인간극장'의 나레이션을 AI가 곧바로 자막으로 만들었다. /사진=배한님 기자
이민홍 LG유플러스 홈서비스개발랩장은 "AI 자막에 적용할 LLM(초거대 언어모델)으로 구글·네이버·오픈AI 모델을 모두 검토한 결과, 현재 정확도가 제일 높은 오픈AI를 적용한 상태"라며 "향후 자사 AI 기술 익시를 함께 적용해 보다 나은 성능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익시 음성챗봇은 고객의 불편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24시간 내내 답변해주는 서비스다. IPTV 리모컨 연결 방법이나 월정액 해지·와이파이 비밀번호 변경 등 리모컨을 통해 음성으로 문의하면 AI가 문제를 해결해 준다.
조현철 상무는 "IPTV는 실시간 채널뿐만 아니라 OTT·VOD(주문형비디오)와 같이 다양한 환경에 엮여 있다"며 "AI로 개별 콘텐츠뿐만 아니라 구독상품이나 실시간 채널 추천 등 다양한 시도로 차별점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