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체질 개선'·'본격 해외 진출' 시동…반응은 "글쎄"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2024.07.06 07:00
글자크기
/사진제공=엔씨소프트/사진제공=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180,100원 ▼3,600 -1.96%)가 장르 및 플랫폼 다변화 등 체질 개선의 일환으로 출시한 '배틀크러쉬'에 대한 평가가 엇갈린다. TL(쓰론앤리버티) 글로벌 출시와 블레이드앤소울2 중국 출시 등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앞둔 상황에서 시행착오를 겪는 모습이다.

6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배틀크러쉬 얼리엑세스(앞서 해보기)가 진행 중인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에는 부정적인 반응이 긍정적인 반응보다 많다. 캐릭터 밸런스가 맞지 않고 움직임이 너무 느리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특정 게임을 따라 만들었으나 모든 부분에서 뒤처진다는 평가도 나왔다.



배틀크러쉬는 출시 직후 때아닌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게임을 시작하면서 선택하는 사용 국가에 홍콩과 대만이 있어서다. 이를 두고 중국 게임 인플루언서들이 자국에 정식 출시되지도 않은 배틀크러쉬를 비판하는 일이 벌어졌다. 스팀 기준 이 게임의 발매 후 24시간 최고 동시 접속자 수는 2518명에 불과했다.

배틀크러쉬는 엔씨소프트가 장르 및 플랫폼 다변화로 중국 등 글로벌 진출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기 위해 출시한 게임이다. 엔씨소프트 최초로 닌텐도 버전을 출시했고 그동안 비판의 대상이었던 확률형 아이템을 완전히 뺐다. 큰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첫 시도에 의미를 둔 게임으로 한국, 북미, 동남아 등 100개국에서 동시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게임 업계에서는 엔씨소프트가 닌텐도 버전을 출시한 것에 대해 최근 중국 시장 경향을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콘솔 게임 시장 매출액은 28억9300만 위안(약 5472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지난해 중국 미니게임 시장 매출액은 200억 위안(약 3조7832억원)으로 전년 대비 300%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방치형 게임을 개발 중인 것으로도 알려졌다.

배틀크러쉬 플레이 화면/사진제공=엔씨소프트배틀크러쉬 플레이 화면/사진제공=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모바일 게임 블레이드 앤 소울 2 중국 출시도 앞두고 있다. 이 게임은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 최초로 중국 판호를 취득했다. 2023년 기준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의 35%에 불과한 엔씨소프트는 이 밖에도 아마존게임즈를 통한 TL 글로벌 출시 등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리니지 2M 중국 판호 발급도 시도 중이다.

업계에서는 엔씨소프트가 배틀크러쉬를 필두로 이미지 개선에 성공해야 글로벌 진출도 용이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박병무 공동대표가 지난 1분기 실적발표에서 말했듯 국내 코어 유저 사이에서 회사의 이미지가 나쁘고 해외에서도 부정적인 시선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당시 박 공동대표는 부정적인 여론을 해소할 게임으로 배틀크러쉬를 언급했다.


최승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초반 성적이 좋지 않지만 국내 굴지의 대기업답게 전 플랫폼 동시 출시를 이뤄낸 점은 칭찬할만 하다"며 "기존과 다른 장르로 과금 유도가 적은 게임을 내며 폭넓은 유저층을 확보하겠다는 엔씨소프트의 약속은 지켜지고 있다. 변화를 도모하는 엔씨소프트의 행보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배틀크러쉬는 출시 직후 홍콩 논란 등 이슈가 생겨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졌으나 최근 게임성만 놓고 보면 괜찮다는 긍정적 반응도 이어진다"며 "북미나 유럽 지역에서는 워낙 모바일보다 PC·콘솔 게임의 비중이 높고 중국도 최근 콘솔 게임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어 그동안 PC·모바일 게임에 집중했던 회사로서는 플랫폼 다변화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