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인 설 연휴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8일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이 고향가는 열차를 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임한별(머니S)
6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종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2019~2024년 설) 승차권 반환 현황' 자료에 따르면 명절 연휴 기간 코레일 열차 승차권 반환율은 연평균 판매량 331만6619매 중 41%(135만570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SR은 평균 55만7685매의 판매량을 기록했고 이중 15%(8만704매)가 반환됐다.
코레일이 올해 설날에 판매한 408만2452매 중 46%(186만4730매)가 환불됐다. 이 중 4%(19만5244매)가 열차 출발 전까지 판매되지 못해 사실상 공석으로 운행됐다. SR은 같은 기간 69만2317매를 판매했고 14%(9만3949매)가 반환됐다. 이 중 7.8%(5만4139매)가 재판매 되지 못했다.
SR은 역귀성·역귀경 상황에서 발생하는 잔여 좌석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SRT 운임대비 최대 4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승차권을 오는 9일부터 판매한다.
이외에도 SR은 승차권 부당거래 적발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26∼29일 명절 승차권 예매 기간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이 의심되는 IP를 침입 차단 시스템에 등록했다.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번개장터·중고나라와 협력해 승차권 부당거래 근절 홍보와 단속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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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의원은 "열차 출발을 앞두고, 혹은 열차 운행 뒤에 승차권 환급 행위는 사실상 해당 승차권을 버리는 것"이라며 "노쇼 피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명절 기간 만큼은 취소 수수료를 인상하고 재판매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