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오 분기별 실적 추이/그래픽=윤선정
카카오는 올해 1분기 매출 1조9884억원, 영업이익 1203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영업이익은 92% 늘었다.
플랫폼 매출은 954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 매출은 8% 늘어난 5221억원,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1% 늘어난 847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3480억원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대리·주차 등 전 사업 부문이 고루 성장했고, 카카오페이의 해외·오프라인 결제액도 늘었다.
AI(인공지능) 사업도 서두른다. 초거대 AI 언어모델 'Ko-GPT'를 비롯해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 다양한 경량화 언어모델 등을 보유한 카카오브레인의 기술 역량을 결합한 AI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정신아 대표는 "자체 AI 파운데이션 모델 공개와 서비스 출시가 시장 기대에 비해 다소 늦었다"며 "가급적 이른 시일 내 AI서비스를 가시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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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별로 보면 서치플랫폼 매출이 90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검색 광고와 성과형 광고의 호조, 신규 광고주 발굴의 영향이다. 검색 광고는 전년 대비 6.2% 증가한 6964억원, 디스플레이 광고는 5.3% 늘어난 202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커머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한 7034억원이다. 당초 업계에선 알리·테무 등 중국 커머스 공습 영향으로 네이버 전체 매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커머스 부문이 부진할 것으로 관측했다. 그러나 '도착 보장' '브랜드 솔루션' 등 신규 매출과 더불어 크림(KREAM)의 성장, 소다(SODA) 편입 효과 등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멤버십 누적 가입자 수와 액티브 이용자 수의 증가 효과도 봤다.
핀테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3539억원이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 확장으로 24.8% 증가한 16조7000억원이었다. 이 중 오프라인 결제액은 QR, MST(마그네틱보안전송) 결제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74% 증가했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 대비 8.5% 증가한 4663억원,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9.1% 성장한 4587억원이었다. 클라우드 매출은 1170억원으로 전년 대비 25.5% 늘었다.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형AI(인공지능) 솔루션 매출 실현이 본격화된 효과다.
다만 네이버를 향한 일본 정부의 라인야후 지주사(A홀딩스) 지분매각 압박은 최근 돌출한 변수다. 네이버는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네이버의 라인 지배력을 줄이라는 일본 총무성 행정지도는 상당히 이례적"이라며 "따를지 말지의 결정이 중요한 게 아니라, 중장기 사업계획으로 검토할 문제"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