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내년 예산에 편성할 '시민 제안' 받는다

머니투데이 경기=이민호 기자 2024.03.05 15:04
글자크기

5월17일까지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 실시

군포 주민참여예산 공모안내 포스터./사진제공=군포시군포 주민참여예산 공모안내 포스터./사진제공=군포시


경기 군포시가 오는 5월17일까지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공모한다고 5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 전 과정에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다.



참여 대상은 시민, 시 소재 기업 및 기관 재직자 등 누구나 가능하다. 제안 내용은 △지역주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생활 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 밀착사업으로 제안할 수 있다. 단 일반 민원성 제안, 일부 지역·개인(단체)에 국한된 사업, 인건비, 법적경비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법령, 조례 및 사업타당성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및 주민참여예산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2025년도 본예산에 편성할 계획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인센티브를 확대했다. 2025년 예산에 편성될 사업 제안자 30명에게 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우수제안자 및 제도발전 기여자에게도 시장 표창을 수여한다.

공모에 참여하려면 동 행정복지센터 및 군포시청 자치분권과를 방문해 제안사업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온라인은 시 홈페이지(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주민제안사업) 및 네이버폼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