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CL바이오그룹, NK세포배양액 화장품 조성물 전용실시권 확보

머니투데이 고문순 기자 2022.01.18 16:50
글자크기
NKCL바이오그룹(대표 신동화)은 NK세포배양방법 및 배양물로 얻어진 기능성 화장품 조성물 전용실시권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제공=NKCL바이오그룹사진제공=NKCL바이오그룹


NKCL바이오그룹은 자가면역세포를 활용한 배양방법 기술력으로 NK세포치료제를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포치료제의 품질 기반 대중화 및 양산화가 가능한 GMP 자동배양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시스템 구축으로 배양 연구가 필요한 기관과의 협업 기반 데이터를 기록, 완성하는 CDMO 위탁생산 연구개발 또한 가능하다.



NKCL바이오그룹은 이전 NK세포배양을 통해 얻어지는 조성물을 유효성분으로 화장품에 첨가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했으며, 해당 조성물을 첨가한 화장품을 출시한 바 있다. 자가면역세포 배양과정 속에서 얻을 수 있는 배양액의 유효성분들을 화장품이나 의약품의 원료로 활용했다.

아울러 사이토카인 등 유효성분이 다량 포함된 면역세포가 제거된 배양액, 즉 배지조성물을 확보해 화장품조성물 및 약학조성물의 유효성분으로 사용 가능여부를 연구했다. 기능적으로 NK세포배양 활성화 및 증폭에 최적화된 배양성분들이 피부면역 활성화 및 피부 재생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온 것이다.



이번 연구개발에서 NKCL바이오그룹은 이전 세포배양액 조성물 유효성분 활용을 넘어 기능성 화장품으로의 유효성분 활용을 위해 세포배양액에 대한 특허 전용실시권을 확보했다. 전용실시권이란 특허권자 등이 제 3자와의 계약에 의하여 내용, 지역, 기간을 정하여 그 범위 내에서 그 특허발명을 업으로서 독점적으로 실시(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NKCL바이오그룹이 확보한 전용실시권은 기능적으로 피부 미백, 색소 침착 제거 등에 유효하며 알러지 비염, 알러지 피부염 등에 염증 개선 효과를 확보했다. 특히 위 염증 개선 효과를 부각시킨 비강용 스프레이 등 다양한 염증완화용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전용실시권을 통해 코스메틱 분야 내 프리미엄 코스메틱 라인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NKCL바이오그룹은 "타가면역세포 치료와 세포배양액 화장품 조성물에 대한 특허 전용실시권을 확보해 GMP 자동배양 시스템과 NK면역치료센터 완공을 앞두고 기업 성장 측면에서도 기술력 상승 측면에서도 성장을 이루었다"라며 "이번 특허 전용실시권 확보가 회사가 추구하는 '면역 케어 플랫폼'에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부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