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리콜 안 받은 코나EV 1.7만대…'도로 위 시한폭탄'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2021.07.02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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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리콜 안 받은 코나EV 1.7만대…'도로 위 시한폭탄'


현대자동차가 수차례 화재가 발생한 코나EV 차량에 대한 자체 리콜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지만 배터리를 교체한 차량은 3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약 1만7000대가 넘는 차량이 화재 위험을 안고 여전히 전국을 운행중이라는 의미다. 1일 화재가 발생한 차량 역시 리콜 대상임에도 아직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재 발생위험이 있어 리콜 대상으로 결정된 코나EV 등 2만6699대 가운데 현재까지 약 7500대만 리콜을 받았다.



국내외에서 코나EV 차량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자 국토부는 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한 코나EV(2만5082대), 아이오닉 전기차(1314대), 일렉시티(302대) 등에 대해 리콜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이 가운데 약 30% 해당하는 차량만 배터리 교체 등 결함을 시정했고 여전히 1만7000여대가 넘는 차량은 리콜을 받지 않았다.



코나EV가 출시 이후 총 18번의 화재가 발생했고 이 중 16건이 모두 리콜대상으로 결정된 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 중국 난진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었다. 사실상 1만7000여대의 잠재적 시한폭탄이 시내를 주행하고 주차장 등에 주차돼 있는 셈이다.

전날 세종에서 발생한 코나EV 화재 역시 리콜 대상인 차량이었지만 배터리 수급 상황 때문에 아직까지 배터리 교체를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리콜 발표 후에 리콜 대상 차량 중에 발생한 첫번째 화재다. 지난달 충남 보령과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화재는 리콜대상이 아닌 차량이어서 국토부에서 별도의 결함조사를 시행중이다.

"나중에 바꿔야지" 리콜 미루는 차주들...국토부, 신속한 리콜 당부

배터리 수급과 별개로 일부 차주들은 차량위험을 알면서도 배터리가 소모품이라는 점에서 "조금만 더 타다가 바꿔야지"하는 마음으로 리콜을 미루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배터리가 과열되면서 화재 위험성은 더 커진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차량 화재 발생시 본인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며 "리콜대상 차량은 신속하게 리콜을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달 충남 보령과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화재는 2020년 3월 이후 생산돼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이어서 국토부에서 별도의 결함조사를 시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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