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앤케이바이오, 수술로봇社 류렉소와 전략적 협력MOU

머니투데이 반준환 기자 2020.11.16 13:28
글자크기
엘앤케이바이오 (8,750원 ▲20 +0.23%)메드는 16일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 (11,980원 ▼40 -0.33%)와 전략적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코로나19에 따른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양사의 최소 인원이 모여 진행됐다.

양사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보유하고 있는 세일즈 네트워크를 활용해 큐렉소의 수술용 로봇을 미국에서 판매하고, 나아가 높이확장형 케이지(Expandable Cage)를 인체 내에 삽입하는 차세대 척추 임플란트용 로봇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것에 합의했다.



전세계 척추 임플란트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미국 시장에서 최근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척추 수술용 로봇이다. 현재 척추 수술용 로봇을 이용하는 수술은 5% 정도이나, RBC 캐피털 마켓(RBC Capital Markets)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이 비율이 매년 2배 증가하고, 이제는 25%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미국의 척추 임플란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척추 수술용 로봇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2019년 높이확장형 케이지를 FDA 허가받은 이후,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으나, 새로운 커스토머 개발에 척추 수술용 로봇의 부재는 아쉬운 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이를 타개하고자 한국 토종기업인 큐렉소와 손잡고 새로운 시도를 꾀하고자 하고 있다. 양사는 이미 큐렉소가 개발을 완료한 척추고정용 나사못(Spinal Fixation Screw)의 수술용 로봇을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미국에서 직접 판매하고, 이와 동시에 누구도 넘보지 않았던 높이확장형 케이지로 유합수술(Fusion Surgery)을 하기 위한 척추 수술용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박근주 엘앤케이바이오메드 대표이사와 이재준 큐렉소 대표이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엘앤케아바이오메드왼쪽부터) 박근주 엘앤케이바이오메드 대표이사와 이재준 큐렉소 대표이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엘앤케아바이오메드


큐렉소는 2007년 세계 최초 완전자동로봇시스템인 ROBODOC을 개발한 ISS(Interated Surgical System)에서 유, 무형 자산을 인수하면서 로봇사업을 시작했고, 2012년 한국야쿠르트가 최대주주로 변경됐으며, 2017년 현대중공업의 의료용 로봇사업부문을 양수하면서 의료로봇 전문기업으로 도약했다.

큐렉소는 정형외과 수술로봇인 T솔루션 원(T Solution One), 큐비스 조인트(CUVIS joint) 등과 재활치료로봇인 모닝 워크(Morning Walk)를 제작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척추 수술로봇인 큐비스 스파인(CUVIS spine)은 작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MFDS) 인증을 획득했으며 인공관절 수술로봇인 큐비스 조인트는 올해 6월에 MFDS 인증을 취득해서, 국내외에 본격적인 판매가 기대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큐렉소의 수술용 로봇을 직접 판매하는 것과 아울러 자사의 제품을 큐렉소의 큐비스 스파인에 최적화시켜서 고객의 니드를 충족시킬 계획이다. 따라서, 수술용 로봇의 판매와 척추 임플란트의 매출증대를 모두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특히,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이미 미국시장에서 600케이스 이상의 수술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한 높이확장형 케이지의 독보적인 기술과 큐렉소가 보유한 다양한 로봇 제작 기술과 이미징 기술과 접목하여, 수술안전성이 확보되고 뛰어난 임상효과를 가지는 고도화된 수술플래닝 및 로봇수술기법을 완성시킬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관계자는 "미국시장에서 높이확장형 케이지의 기술성을 인정받고 있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와, 이미 척추 수술 로봇을 개발하여 런칭까지 성공한 큐렉소와의 협업을 통해 차세대 로봇 기술 개발에 큰 시너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양사의 업무 제휴는 미국시장에서 새로운 판로를 모색하여 매출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혁신적인 척추 수술용 로봇과 이를 활용한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여 글로벌 헬스 케어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엘앤케이바이오 차트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