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마모 발생 미세먼지와 배기구 배출 미세먼지 측정결과 비교/자료=기계연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 환경시스템연구본부 그린동력연구실 이석환 박사 연구팀은 브레이크 마모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측정한 결과, 자동차 1대당 미세먼지(PM10 기준)는 2.7㎎/㎞, 초미세먼지(PM2.5)는 2.2㎎/㎞이 발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DPF(매연저감장치)가 장착돼 유로6 규제를 만족하는 디젤차와 GDI(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가솔린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또 측정을 위해 실제 자동차 축에 브레이크가 달린 것처럼 축에 지름 1.2m, 무게 280㎏의 추를 장착했다. 최고 주행속도 135㎞/h를 구현하기 위해 30kW급 AC모터도 장착했다.브레이크와 패드의 마찰로 생성된 미세먼지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브레이크 부분을 밀봉해 감싸는 챔버를 설치하고 측정 장비를 연결했다. 챔버 내부는 공기가 순환되도록 해 마찰열이 실제 주행 시처럼 냉각될 수 있게 만들었다.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이석환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개발한 타이어 마모 발생 미세먼지 측정을 위한 시뮬레이터/사진=기계연
이석환 책임연구원은 “타이어 및 브레이크에서는 최신 차량의 배출가스에 포함된 미세먼지보다 더 많은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서도 상당량의 미세먼지가 발생한다”며 “비배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연구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