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는 100℃ 이하 온도에서 작동되는 ‘저온형’과 160~180℃의 온도에서 작동되는 ‘고온형’으로 나뉜다.
160 ℃에서 85 중량 % 인산 용액에 가열된 고분자막. 맨오른쪽이 이번 개발된 고분자막으로, 용해되지 않았다/사진=KIST
이러한 메탄올 개질기와 결합된 고온 연료전지는 발전기에 사용하면 기존의 디젤 발전기보다 이산화탄소 발생을 65%가량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보통 고온형 연료전지에는 이온 전도도를 높이기 위해 인산이 첨가된 폴리벤즈이미다졸계 전해질막이 사용된다. 열적·화학적 안정성이 뛰어나 방화복이나 우주복 등에 쓰이는 고분자 재료다.
그러나 기존의 폴리벤즈이미다졸계 분리막은 연료전지가 작동되는 고온에서 인산에 용해되는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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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 헨켄스마이어 디억 박사/사진=KIST
KIST 연구팀이 개발한 새로운 분리막은 160˚C의 인산에서도 용해되지 않았으며, 기존의 다른 분리막보다 44% 더 높은 전도성과 전력밀도를 보였다. 또 시간에 따른 전압감소도 63% 더 낮아 우수한 내구성을 보여줬다.
헨켄스마이어 디억 박사는 “고온용 고분자 전해질막은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의 핵심소재이나 기술적인 장벽이 높아 현재는 소수의 국가에서만 생산 가능한 실정”이라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전해질막의 국산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