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수소산업계에 따르면 강서공영차고지 인접지역인 개화동 주민자치회는 지난달 30일 수소생산기지와 관련 설명회를 개화동교회에서 단독으로 개최했다.
서울시가 소유권자인 강서공영차고지는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올해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 지원 대상에 선정된 시설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가 해당 차고지 내에 수소생산설비를 구축하고 현대자동차와 서울도시가스가 수소충전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설용량은 600N/㎥로 1일 버스 약 40~50대 충전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천연가스를 개질(분해)해 확보한 수소를 현장에서 수소버스에 바로 충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해당 당체가 이날 행사 참석자 120명을 대상으로 수소생산기지 건립 찬반을 물은 결과 찬성은 3표에 불과했다. 반대는 91명이었고 26명은 의견을 내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에 고무된 주민들은 향후 약 1000명으로부터 건립반대 서명을 받아 정부와 지자체를 압박할 계획이다. 수소탱크 폭발사고와 노르웨이의 수소충전소 폭발사고 등에 따라 수소 관련 설비는 안전우려가 높다는 인식이 생기면서다.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보류된 울산에서도 사전 주민 의견 청취과정에서 안전 보장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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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강릉 수소 폭발사고는 물 전기분해로 수소를 생산하는 신기술 개발 시험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개질기 장비를 통해 전환된 수소를 현장에서 수소버스에 바로 충전하는 본사업 방식은 이미 상암, 양재 등 2개 지역에서 약 10년 이상 적용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 정부)에 강릉 수소 폭발사고 원인, 안전상 추가 대책 등의 검토를 요청하고, 필요시 안전대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수소충선소 구축‧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하이넷이나 CNG(압축천연가스)천연가스 충전업체들도 수소충전소 사업 후보군으로 시내 공영차고지들을 검토해 왔다. 수소업계 관계자는 "주유소를 설치하더라도 화재 우려가 있다며 반발하는 주민들이 나온다"며 "일대 지가(땅값)와 얽힌 문제일 수도 있어 복잡한 사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