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 발표… "기술 윤리 갖추겠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2018.01.31 14:32
글자크기

AI 기술 지향점, 차별 방지 등 내용 담아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 발표… "기술 윤리 갖추겠다"


카카오 (50,100원 ▲400 +0.80%)가 AI(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윤리와 관련한 알고리즘 규범을 담은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31일 발표했다.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에는 인류의 편익과 행복을 추구하는 카카오 AI 기술의 지향점, 결과의 의도적 차별성 방지, 윤리에 근거한 학습 데이터 및 수집 관리 원칙 등을 적시했다. 알고리즘 관리 독립성과 설명 방침도 포함됐다.



알고리즘 헌장은 총 5가지 항목으로 이뤄졌다. △카카오 알고리즘의 기본 원칙: 카카오는 알고리즘과 관련된 모든 노력을 우리 사회 윤리 안에서 다하며, 이를 통해 인류의 편익과 행복을 추구한다 △차별에 대한 경계: 알고리즘 결과에서 의도적인 사회적 차별이 일어나지 않도록 경계한다 △학습 데이터 운영: 알고리즘에 입력되는 학습 데이터를 사회 윤리에 근거하여 수집∙분석∙활용한다 △알고리즘의 독립성: 알고리즘이 누군가에 의해 자의적으로 훼손되거나 영향받는 일이 없도록 엄정하게 관리한다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 이용자와의 신뢰 관계를 위해 기업 경쟁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알고리즘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한다 등이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만의 원칙과 철학에 기반한 알고리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의지의 표명"이라며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 의식을 갖춘 AI 기업이 되기 위해 전 구성원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