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맏형 삼성·현대차 최저임금 인상 협력사 지원 나서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김성은 기자 2018.01.24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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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상생협력기금 500억 상반기 내 집행..삼성전자도 부품가 인상 검토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그룹 사옥/사진제공=각 사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그룹 사옥/사진제공=각 사


재계 맏형격인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협력사들을 돕기 위해 나섰다. 국내 1·2위 기업이 정부 정책에 힘을 실어준 만큼 재계 전반으로 이같은 분위기가 확산될지 주목된다.

현대차그룹은 24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하 대중소협력재단)과 함께 최저임금 인상 관련 2·3차 협력사 지원을 위한 3자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경영 안정 자금 지원을 위해 '상생협력기금' 500억원을 출연해 올해 상반기 내 전액 집행한다. 또 1000억원 규모의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를 신규로 조성, 저금리 대출 지원 프로그램도 본격 시행한다. 현대차그룹의 2·3차 협력사는 5000여곳에 달한다.

우선 상생협력기금 500억원은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근로자 임금 지원을 위해 쓰인다.



현대차 (250,500원 ▲6,500 +2.66%)그룹은 대중소협력재단에 동반성장 투자재원으로 기금을 출연하고 전반적인 운영 방침을 제시하며 자동차부품진흥재단은 지원 대상 모집과 선발을, 대중소협력재단은 기금 관리 및 집행을 각각 담당한다. 최종 지원 대상은 기업 규모와 재무 상태 등 합리적인 기준에 따른 공정한 선발 과정을 거쳐 선정될 예정이다.

상생펀드 1000억원도 2·3차 중소 부품협력사를 대상으로 최저임금 인상 지원과 함께 긴급한 회사 운영 자금을 시중 금리 대비 2.0% 가량 저렴한 우대 금리로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이달부터 신한·우리은행을 통해 대출 신청을 받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그룹의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의 핵심 사업인 '상생협력기금'과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의 효율적 운영·집행 등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하반기 2·3차 협력사로 지원 대상을 대폭 늘린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운 중소 부품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상생협력기금과 상생펀드는 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기부의 대표적 정책 과제인 최저임금 인상 지원, 동반성장 투자재원 조성 등에 사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 (78,900원 ▲1,500 +1.94%)도 협력사들의 최저임금 인상을 반영해 1차 협력사들의 부품가격을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고통분담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일부 업체들의 경우 이미 인상에 합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최근 국내 1차 협력사들과 올해 납품단가 협상을 진행하면서 최저임금 인상분을 협상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최대 16.4%까지 급등하면서 중소협력업체들의 인건비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는 점을 감안한 결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1차 협력사들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납품 단가 인상 요인을 분석한 후 그 결과에 대해 회사와 논의키로 했다"며 "현재 결과 접수를 받고 있으며 이달부터 단가를 조정할 예정이고 일부 업체는 이미 조정이 된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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