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종별 1위는..] 닭요리전문점, 많았던 '붉닭','찜닭'은 어디에..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1.10.18 20:33
글자크기
“프랜차이즈, 업종별 랭킹1위는?” 어디일까. 프랜차이즈는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더라도 가맹점이나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이런 독특한 특징 때문에 브랜드별로 비교 분석해 보는 것 역시 창업자 입장에선 중요한 자료중에 하나이다.



이에 프랜차이즈가이드(www.fguide.co.kr)의 도움을 받아, 2009년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현재 2010년 기준의 정보공개서 등록은 내년 2012년 초쯤에 전체비교 분석이 가능해 부득이 2009년 데이타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또 창업비용에는 점포비용이 제외된 항목이다. [편집자주]



[프랜차이즈 업종별 1위는..] 닭요리전문점, 많았던 '붉닭','찜닭'은 어디에..


닭고기 요리전문점은 평균창업비용이 9천여만원으로 일반 음식점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또 가맹본부당 평균 19개정도 가맹점이 유지되고 있으며, 전체브랜드 44개로 총점포수가 666개에 이른다.

평균 가맹본부 임직원수는 14명정도로 소규모에 해당한다.

현재는 닭갈비 전문점들이 다소 늘어나고 있으며, 예전에 붉닭, 찜닭 등이 시장을 주도했으나 흘러가는 아이템으로 변모해, 아쉬움이 남는 업종중에 하나이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대표는 "닭요리는 대표적인 장수아이템으로 수요층이 넓어 불황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어 큰 수익보다는 꾸준한 수익을 기대하는
창업자에게 적합하다."라며 "다만 일부 닭요리는 유행에 매우 민감한 경우도 있고(불닭 등), 조류 독감등의 외부 요인이 발생했을 경우 타격이 크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다.

프랜차이즈 가맹형태로 운영중인 닭요리 전문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 약초마을 △ 현고대닭발 △ 봉추찜닭 △ 신마리오 △ 화로닭발 △ 닭이봉춘천닭갈비 △ 지호한방삼계탕 △ 닭익는마을 △ 홍가네닭갈비 △ 홍가네 해물떡찜 △ 홍천덤바우록계탕 △ 레드헨그릴바베큐 △ 신안동찜닭 △ 유가네닭갈비 △ 홍초레드스테이션 △ 본가장수촌 △ 5.5닭갈비 △ 춘천집 △ 하수련주왕산삼계탕 △ 길성이 △ 일미닭갈비파전 △ 뿔고 △ 정든닭발 △ 아리오돌뼈신닭발 △ 예우랑 △ 찜닭맨 △ 쪼다 △ 명계찜닭 △ 고불 △ 대가야삼계탕 △ 두리하나춘천닭갈비 △ 닭갈비 창 △ 오돌이 △ 성성식당 △ 백년보감 △ 본가춘천닭갈비 와 부대찌개 △ 토계촌 △ 큰나무집 △ 백두봉삼계탕 △ 오라이숯불닭갈비 △ 천년화로춘천무쇠닭갈비 △ 명가숯불닭갈비 △ 군계일미

☞ 머니MnB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휴문의 ; [email protected]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