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기업의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 가이드라인'을 두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마케팅, 브랜딩, PR, 고객 서비스 등) 이 보다 윤리적이고, 공개적인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권고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조직과 연관된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자신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 등을 밝혀야 한다는 것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 상에서 익명으로 활동하지 않는 것 ▲기업에 속한 직원들이 개인 블로그를 운영할 때의 지침 ▲외부 블로거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때의 요령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보상 등이다.
1. 한국블로그산업협회 회원사(이하 우리)는 블로거와 커뮤니케이션하거나 블로그에 코멘트를 남기는 등 블로거와 처음으로 접촉할 시, 우리가 누구이며,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정체성 및 소속)에 대해 충분히 공개할 것입니다.
3. 우리는 개인 블로거들이 설정해 놓은 블로그 운영 정책에 반하는 행위를 취하지 않을 것이며, 블로그 포스트 및 코멘트에 대한 블로고스피어 커뮤니티의 가이드라인을 존중할 것입니다.
4. 우리는 조직의 마케팅 및 PR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익명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5. 우리는 블로거들에게 그들이 신뢰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 거짓 추천을 쓰도록 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6. 우리는 어린이,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소수 그룹들과 블로그에서 커뮤니케이션할 경우, 특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7. 우리는 댓글을 포스팅하거나 특정 정보를 전파하기 위한 자동화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8. 우리는 개인 블로거에게 제품 및 서비스 리뷰 등 콘텐츠 생산에 대한 보상 프로그램을 제공할 경우, 그들이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입니다.
9. 우리는 만약 리뷰를 이해 블로거에게 제품을 보낼 경우, 해당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의견을 게재할 의무가 없으며, 제품에 대해 긍정, 부정 및 중립적 의견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를 개인 블로그가 갖고 있음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10. 만약 우리가 전달한 제품에 대해 블로거들이 글을 작성한다면, 우리는 적극적으로 블로거들에게 제품 소스를 누가 제공했는지에 대해 공개할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