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팔달문을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수원화성과 화홍문, 창룡문 등 수원의 유명 관광지들이 자리해 있고 남쪽으로는 경기도청과 수원시청, 서쪽으로는 팔달산, 그리고 동쪽으로는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를 비롯해 수원월드컵경기장과 광교신도시가 포진해 있는 형세를 띤다.
<수원갈비 스토리>의 주 방문고객은 40~60대 고객들이며 팔달공원의 수원행궁이 부근에 위치해 있어 관광객들의 방문율 또한 높은 편이다.
◇ 소금만을 사용해 깔끔하고 담백한 수원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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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갈비 스토리>의 주 메뉴는 동충하초 갈비탕(7000원)과 동충하초 수원왕갈비(생갈비 1만4000원, 양념갈비 1만3000원), 동충하초 명품한우수원갈비(생갈비 3만2000원, 양념갈비 3만원), 함흥매실 물냉면(5000원), 함흥회냉면(6000원), 그리고 왕갈비 1대와 된장찌개, 공기밥이 함께 제공되는 왕갈비정식(1만3000원) 등이 있다. 특히 왕갈비탕과 왕갈비정식, 생갈비 등 가장 자신 있는 메뉴를 ‘전문메뉴’로 별도로 표기해 놓아 고객들의 주문을 돕고 있다.
수원갈비를 전문으로 하는 곳이니만큼 메뉴의 비주얼 또한 색다르다. 인기메뉴 중 하나인 왕갈비탕은 갈빗대가 그릇 밖으로 튀어나와있을 정도로 크다. 20~30대 젊은이들에게는 볼거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40대 이상 고객들에게는 수원갈비만의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일본식 양조간장이 아닌 소금만을 사용해 조리하는 수원갈비는 간장양념이 아니기 때문에 원료육 관리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고기의 색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식재료 관리 차원에서도 효율적이다.
◇ 각 메뉴에 응용한 동충하초 구입비용만 월 20만원
<수원갈비 스토리>가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정통 수원갈비의 재현’뿐만이 아니다. <수원갈비 스토리>는 거의 모든 메뉴에 동충하초를 사용하고 있는데 100g도 안 되는 분량이 3만원 이상으로 원가부담이 많을 듯 하다.
그러나 동충하초는 우리고 갈아서 각 메뉴에 적당량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부담이 없다. 게다가 몸에 좋은 동충하초를 각 메뉴에 적용하고 있다는 점을 매장 각 부분에 게시해놓아 고객들에게 기대 이상의 마케팅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매장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테라스에서는 김 대표가 직접 오대산참숯을 사용해 고기를 초벌구이 한 후 제공하기 때문에 매장 내부에서는 고기를 구울 때 발생하는 연기와 냄새를 최소화할 수가 있다.
뿐만 아니라 매장 외부에서 초벌구이하는 과정은 외부고객들에게 시각과 후각적으로 어필, 잠재고객의 매장방문을 유도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오대산참숯과 동충하초의 월 구입비용은 각각 60만원, 20만원 내외.
◇ 갈비를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전용용지 비치
또한 매장 오픈일에는 초대장형식의 카드를 만들어 배포, 기존의 광고전단지 느낌이 들지 않게 하는 동시에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통해 잠재고객들이 꼭 읽어볼 수 있도록 해 마케팅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기도 했다.
매장 내외부에는 김종만 대표의 옛 사진과 함께 다양한 소품들을 배치해 놓아 고객들에게 다양한 얘깃거리를 마련해주고 있으며 수원갈비의 특징과 동충하초의 효능 등 주문메뉴를 기다리는 동안 읽어볼 수 있는 각종 정보들을 게시함으로써 말 그대로 ‘스토리’가 많은 매장으로써의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 초벌구이의 시각, 후각적 효과로 잠재고객 방문유도
<수원갈비 스토리>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김 대표는 한국갈비문화원 사무총장과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 심사위원, 한국발효음식연구회 회장 등을 맡고 있으며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 대상, 농림부장관상, 경기도지사상, 문화체육광광부장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수원갈비 스토리>는 수원갈비의 옛 맛을 그대로 재현함으로써 40대 이상의 고객들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층 고객들에게는 새로운 맛과 함께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
또한 동충하초와 오대산참숯 등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는 부분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 메뉴제공 시 다양한 설명을 통해 고객들에게 이야깃거리를 마련해주고 있다는 점, 그리고 매장 외부에서의 초벌구이를 통해 잠재고객의 방문을 유도하는 동시에 매장 내부의 쾌적함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 등이 <수원갈비 스토리>의 강점으로 분석된다. <수원갈비 스토리>의 매장규모는 231m2(70평)에 80석 내외.
◇ 체킹 포인트
상호 수원갈비 스토리
매장의 기본 콘셉트 수원갈비 전문점
규모 231m2(70평), 80석
직원 수 5명
객 단가 1만3000원~1만8000원
회전율 1.5~2회전
벤치마킹 중점요소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음식의 맛을 한층 돋운다.
벤치마킹 세부사항 초벌구이, 초대장형식의 음식점홍보 등 다양한 마케팅전략
특이사항 수원갈비의 산 증인, 김종만 대표
주요고객 연령층 40~60대
고객반응체크 푸짐하고 깔끔한 수원갈비의 옛 맛을 그대로 재현
상권분석 유동인구량이 많은 수원 팔달문상권
주요메뉴 동충하초 갈비탕(7000원), 왕갈비정식(1만3000원)
동충하초 수원왕갈비(생갈비 1만4000원, 양념갈비 1만3000원)
영업시간 10:00~22:00
DATA 수원시 팔달구 팔달로 1가 78번지
TEL. (031)252-2798
Point 정통 수원갈비의 맛, 그리고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있다.
If 골목에 입지해 있기 때문에 온라인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 도움말 ; 식품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_ 월간 외식경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