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국제행사-'코리아 프리미엄'호기

여한구.이학렬 기자 2009.09.25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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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0 정상회의, 내년 11월 한국 개최…경제적 의미는

내년 11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한국 개최 결정은 한국 외교사에 한 획을 긋는 '사건'이자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계기로 평가된다.

G20 정상회의는 그동안 미국(지난해 11월·워싱턴)-영국(올해 4월·런던)-미국(피츠버그) 등 선진국만 개최해왔으며 선진국이 아닌 나라에서 개최되는 것은 한국이 처음이다.



한국에 이처럼 주요 국가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도 이번이 최초다. 한국은 그동안 2000년 아셈(ASEM) 정상회의 및 200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개최했으나 아셈은 아시아와 유럽 국가 정상이, 에이펙은 아시와와 미국 정상이 참가한 회의였다는 점에서 규모면에서 G20정상회의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

국내적으로는 과거 열강의 식민지였던 한반도가 세계경제 이슈를 이끄는 무대가 됐다는 의미도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이 지금보다 세계경제 이슈에 대해 주도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국가 브랜드 이미지도 높아져 '코리아 프리미엄'의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 G20 재무장관 의장국에 이어서 G20 정상회의 개최국 타이틀까지 가져오면서 국제적 이슈에 대한 발언권이 훨씬 강해질 것임은 자연스럽게 예상할 수 있다.

정부는 다른 어떤 나라보다 앞장서 보호무역주의 배격이라는 이슈를 주도해온 만큼 앞으로도 글로벌 불균형 해소 등 다양한 글로벌 경제이슈를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경제계에서는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수출 증가 등 경제적 효과가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5년 부산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경제 효과가 4700억∼67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G20 정상회의 개최 효과는 이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국제사회에 한국의 달라진 위상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유무형의 경제적 효과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G20 국가들도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을 맞아 한국이 의제설정 등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점과 세계적으로도 가장 빨리 위기를 회복한 점을 높게 평가해 한국 개최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정부는 해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에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나라로 한국만한 적임자가 없다는 점도 도움이 됐다는 후문이다.

G20 정상회의의 한국 개최는 G20가 서방선진 7개국(G7)이나 선진 8개국(G8)를 대신해 세계경제의 이슈에 대한 의사결정기구로 제도화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의미도 가진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일부 국가가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내년 이후에도 G20 정상회의가 계속될 것이란 것이 일반적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내년 4차 G20 정상회의를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5차 회의로 미뤄진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정부 관계자는 "주요국 정상회의 일정이 겹쳐 부득이하게 조정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무섭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미국과 유럽, 중국 등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낼 때 한국은 중간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며 "한국이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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