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정리해고 불가피, 공권력투입"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2009.06.03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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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말까지 820억원 매출손실… 구조조정은 회생 전제조건"

쌍용차 "정리해고 불가피, 공권력투입"


법정 관리 중인 쌍용자동차 (5,500원 ▼150 -2.65%)가 노조의 옥쇄파업과 관련 정리해고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공권력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3일 이유일·박영태 공동 법정관리인과 최상진 기획담당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력 구조조정은 회생계획안 제출에 있어 법원과 채권단을 설득하기 위한 기본 전제"라며 "계속된 노조의 파업으로 지난달 말까지 3793대의 생산차질과 82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한 만큼 공권력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쌍용차는 이날 정리해고를 피할 방법은 없다고 못 박았다. 이 관리인은 "쌍용차는 노사문제가 아니라 채권자와 채무자와의 관계"라며 "구조조정이 선결돼야지만 회생계획안이 승인이 나기에 정리해고 문제는 타협의 여지가 없다"고 분명히 했다.

또 "공장 내 주요 핵심시설이 파괴될 우려가 있어 강력한 대응이 불가피하다"며 "법적 해고 확정 효력일인 8일 이후 공권력이 투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 투입 시점은 경찰 등 당국이 결정한다.



공권력 투입이 지연될 경우 1000억원 이상의 희망퇴직금 지급은 물론 회사 경영을 위한 최소한의 비용도 집행할 수 없어 재무적 부도사태가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노조가 제시한 임금채권 담보 대출 및 잡셰어링 등의 자구안에 대해선 "현실성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관리인은 "리스크가 없는 부동산 담보 대출마저도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임금채권으로 1870억원을 대출하겠다는 주장은 실현 불가능하다"며 "근무시간을 줄여 임금 삭감을 하자는 잡셰어링안도 쌍용차의 근본적인 구조혁신을 요구하는 채권단과 법원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오는 5일까지 희망퇴직 신청 기간을 연기해 정리해고 인원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최 상무는 "회사는 재무 부담을 각오하고 퇴사자들이 보다 많은 퇴직금을 받아갈 수 있는 희망퇴직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쌍용차는 구조조정을 신속히 마무리하고 정상 가동을 유지하면서 전략적 투자자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박 관리인은 "앞으로 4개의 고비가 있다"며 "인력 구조조정과 운영자금 조달, 이 두 가지를 전제로 한 채권단의 회생계획안 동의, 향후 전략적 투자자 확보가 그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대주주인 상하이자동차의 지분 문제에 대해선 "상하이차는 현재 경영권 포기를 분명히 했다"며 "9월15일까지 회생계획안을 만들면서 채무 재조정과 감자를 반드시 해야 하는데 그 때 상하이차는 소액 주주로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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