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31일 용산역세권개발㈜와 2차 토지대금 8800억원에 대한 납부 연기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협상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용산역세권개발㈜가 코레일을 상대로 토지대금 납부 연기를 요청한 것은 지난해 하반기 불거진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자금조달시장이 꽉 막히면서부터다. 용산역세권개발㈜는 지난해 계약금 4000억원과 1차 중도금 4000억원 등 총 8000억원을 납부, 계약 이행의지를 보였지만 올 들어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조달이 막히면서 이날까지 내야 하는 토지대금 8800억원 조달에 실패했다.
용산역세권개발㈜ 관계자는 "금융위기로 인한 PF자금 조달이 불가함을 객관적 증명자료로 만들어 코레일에 제출하고 국토해양부까지 합동으로 협의를 진행해 왔지만 결국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코레일 관계자도 "서로의 입장차가 커 합의에 이를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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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 가운데 핵심으로 꼽혀온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지속 여부와 성패는 금융시장 회복 속도와 코레일-용산역세권개발㈜이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접점을 얼마나 빨리 찾느냐에 달렸다는 지적이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 일대 56만6800㎡를 국제업무시설과 유통·주거·문화시설 등이 결합된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조성하는 초대형 부동산개발 프로젝트다.
총 사업비를 기준으로 잠실 제2롯데월드(2조원)의 14배, 4대강 정비사업(14조원)의 두 배에 달하는 등 경기부양효과를 따진다면 단연 사상 최대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