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2월15일(20:13)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
해운업계 신용도에 적신호가 커졌다. 해운업계 산업위험이 ‘높은 수준’으로 변경된 데다 2007년 선복량 기준 국내 4위의 벌크선사인 대한해운의 신용등급(A-) 전망은 부정적으로 조정됐다. 대한해운은 등급전망을 긍정적으로 부여 받은 지 채 1년도 되지 않았다.
비단 대한해운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해운업계 산업위험이 높아졌다는 것은 해운사 전반의 신용등급 전망이 조정됐다는 의미다.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로 해운 물동량이 급감하면서 해운업계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중·하위권 해운사의 경우 용·대선(배를 빌려주는 것) 관계로 복잡하게 얽혀있어 연쇄 피해 우려가 깊다. 대한해운 역시 용·대선 관계로 엮어 있는 삼선로직스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신정평가 한 관계자는 “상위권 해운사는 용·대선 비중이 낮아 신용등급 하향을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다”며 “오히려 중·하위권 해운사들이 흔들리면서 대형 선사에 거래가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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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다만 “상위권 해운사 중 한·두 개 업체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조만간 정부 차원에서 건설사 지원 대책 같은 해운사 대책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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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무 한국기업평가 수석연구원은 “호황기에 대규모로 발주된 선박들이 올해 대거 인도될 예정”이라며 “올해 해운업계는 공급 과잉의 수급 불균형 상태가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운사들의 실적 악화가 불가피한 상태에서 재무구조가 취약한 업체의 경우 등급 변동 가능성이 높다는 게 국내 신용평가 3사의 공통된 의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