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중 채권단, 자금지원 앞서 자산실사 검토

머니투데이 반준환 기자 2008.12.29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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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조선업종 구조조정 전초전

C&중공업 (0원 %) 채권단이 C&중공업이 요청한 신규자금 배분을 놓고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번 분담률이 앞으로 자금 부담을 결정할 가능성이 큰 탓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 메리츠화재 등 채권단은 서면결의를 통해 이날 오후 6시까지 C&중공업에 대한 15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채권단은 이날 서면결의가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라, 우선 자산실사를 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면결의가 통과하려면 채권단(보유지분별) 75%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하지만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과 최대 채권기관인 메리츠화재(지분율 51.5%) 입장차이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채권단은 C&중공업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요청한 150억원의 긴급자금 지원에는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나, 채권금융기관별 지원규모를 정하는 데 한 치의 양보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전언이다.

쟁점은 선수금환급보증(RG). 메리츠화재를 포함한 보험권은 RG가 선박건조 과정에서 단계적으로 소멸하는 만큼 '보증채무'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C&중공업에 대한 채권단의 자금지원은 필요하나, 이를 RG업체들이 부담하는 건 어렵다는 것이다.

C&중공업이 요청한 150억원은 총채무인 9000억원의 2%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큰 부담은 아니다. 그럼에도 채권단이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는 것은 '후폭풍'을 우려해서다.


당국은 건설업계와 함께 중소 조선사들에 대한 강력한 구조조정을 예고한 상황. C&중공업 말고도 다수의 업체가 워크아웃을 신청할 가능성이 높고, C&중공업 처리 방식이 기준이 될 수 있다. RG규모는 연간 100조원 이상으로 은행들의 대출액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사 관계자는 "C&중공업에 대한 자금지원은 실제 큰 부담이 아니지만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이 있다"며 "RG채무 때문에 지원에 나서게 되면, 자칫 더 큰 부담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측도 "자금지원을 빨리 결정하긴 해야 하는데…"라며 말을 흐리는 분위기다.



신규자금 지원이 연말을 넘길 가능성이 높아지자, C&중공업은 입술이 바짝 마른다는 표정이다. C&중공업 관계자는 "워크아웃을 신청한지 1개월이 거의 지났는데, 진행된 게 아무것도 없다"며 "채무상환 뿐 아니라 수주선박 공정에도 신경 쓸 겨를이 없어 답답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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