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정비 없는 수입차 브랜드…아우디·혼다·인피니티·닛산·포르쉐

머니투데이 지영호 기자 | 2015.09.10 16:06

[the300][2015 국감]수입차 정비 지연 이유 알고보니…공식정비센터 376개뿐

아우디코리아 프리미엄 소형 해치백 뉴 아우디 A1의 엔진룸./사진=뉴스1
수입차 점유율이 급증하면서 등록대수가 126만대를 넘어섰지만 공식정비센터 수는 전국에 376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변재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동차 정비업체 현황' 자료에 따르면 22개 수입차 업체가 등록한 수입차의 공식정비센터 수는 전국에 376개로, 이중 53%인 202개는 소모품 교환 및 일상정비 등을 담당하는 자동차전문정비업체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고 등으로 인한 엔진∙조향장치∙제동장치교환 및 도장∙용접∙판금 등이 가능한 '자동차종합정비업체' 및 '소형자동차정비업체'는 각각 61개와 113개에 불과했다. 소위 카센터라 불리는 자동차전문정비업체를 제외하면 센터 1곳당 담당해야하는 차량대수는 7290대다.

특히 아우디, 혼다, 인피니티, 닛산, 포르쉐는 자동차종합정비업체를 운영하고 있지 않았다.

자동차 수리센터가 부족함에도 수입자동차 제작사는 고객들에게 반드시 공식정비센터에서 수리할 것을 강제하고 있다. 외부업체 수리로 인한 하자 발생 시에는 무상수리가 불가능하다는 내부규정을 운영 중이다.

실제 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2011년 143건에 불과했던 정비와 관련된 민원은 지난해 176건으로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103건이 접수돼 수입차 소비자들의 불만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수입차 평균 수리일은 8.8일로 국산차 4.9일보다 3.9일이 길었다. 수리기간 사용하는 대차비도 수입차 평균 건당 130만원으로 국산차 평균 39만원 보다 3.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수입차 정비센터의 부족문제가 수입차 소비자의 불편문제 뿐만 아니라, 대차비용 증가 등 보험료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큰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게 변 의원의 지적이다.

변 의원은 "수입차 공식정비업체의 수의 부족은 수입차 소비자의 불편을 떠나 전체 자동차 보험료를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수입차 업계는 국산차 업계와 같이 전국의 3만5000개 민간정비업체와의 협약 등을 통해 정비소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공식정비업체 이외의 정비업체에서 수리를 할 경우에도 무상수리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부규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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