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포털' 사냥 나선 새누리…4개 상임위 동시다발 증인 소환

머니투데이 이하늘 기자 2015.09.09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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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300][런치리포트-포털사냥 나선 여당①]"포털 편향성" 보고서 발표 계기, 일사분란 공세

포털에 대한 새누리당의 파상적 공세가 시작됐다. 이미 총 4개 상임위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의장, 혹은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소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정 기업에 대해 다수 상임위에서 증인채택 논의가 오가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9일 현재 새누리당은 안전행정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정무위원회에서 이해진·김범수 양사 이사회 의장, 혹은 대표이사 소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미 국토교통위원회는 대리운전 시장 진입과 관련해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공룡 포털' 사냥 나선 새누리…4개 상임위 동시다발 증인 소환


이처럼 정치권이 최근 수년간 포털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것은 점차 커지는 포털의 여론형성 영향력 때문이다.

◇매달 1000만명 포털 모바일 뉴스 구독…김무성 "객관성 담보해야"




인터넷 통계업체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달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서비스 UV(순방문자수)는 각각 734만3447명, 337만5527명이다. 한 달 동안 1000만명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이들 포털의 뉴스 콘텐츠를 이용한 것.

종이신문 구독률 및 열독률이 해를 거듭할 수록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포털의 뉴스 서비스가 이를 대체하고 있다. 실제로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하던 스마트폰 이용 연령대도 점차 고령층으로 확산되는 만큼 포털의 뉴스 편집에 따라 여론의 방향도 움직일 수 있다.

정치권으로선 내년 4월을 앞두고 인터넷 여론을 좌우하는 포털의 영향력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새누리당은 "포털 뉴스 편집이 정부여당에 비판적"이라는 여의도연구원 빅데이터 보고서 발표를 계기로 포털에 대한 공세를 본격화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9일 "포털이 기존 언론보다 큰 영향력 행사하고 있다"며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본격 논의하고 뉴스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김 대표의 발언과 궤를 같이 하며 10일 시작되는 국감에서 전방위적인 포털 압박에 나선다.

새누리당은 당초 '선거운동기간 인터넷실명제 논란' 질의를 이유로 이 의장과 김 의장을 안전행정위원회에 소환키로 야당과 합의했지만 이를 번복, '인터넷 뉴스의 편집권 및 선거보도의 공정성'을 주요 질의 목적으로 내세웠다.

◇4개 상임위 포털 증인소환 추진, 골목상권 대리운전 이유도...

미방위 역시 당초 여야 간사 협의에서는 포털 관련 인사를 단 한명도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새누리당은 포털 대표이사 증인채택을 주장하고 나섰다. 뉴스 편집 방향 등에 대한 질의가 필요하다는 것.

뉴스 편집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무위 역시 여당 내부에서 포털 고위인사 소환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서 '포털의 인터넷 골목상권 침해' 여부를 따져야 한다는 것. 그간 '포털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지위남용' 논란은 정부와 정치권은 물론 일부 언론들이 포털을 길들이기 위한 '전가의 보도'로 사용해왔다.

여당의 한 의원은 "당 최고 지도부에서 포털 고위인사 증인채택을 지시했다"며 "내년 선거를 앞두고 이대로는(포털의 정치편향성) 안 된다는 문제의식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성철 고려대 교수는 권이 의장 및 대표를 부르는 것은 과한 조치"라며 "다만 포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고, 편향성 논란이 불거진만큼 이를 검증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및 기사 모니터링, 언론 기사 팩트 체킹 등을 위한 제 3의 기구 구성에 포털이 앞장서는 변화도 필요하다"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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