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종별 1위는..] 순대전문점, 소자본아이템으로 대중성 좋아..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1.10.31 20:33
“프랜차이즈, 업종별 랭킹1위는?” 어디일까. 프랜차이즈는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더라도 가맹점이나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이런 독특한 특징 때문에 브랜드별로 비교 분석해 보는 것 역시 창업자 입장에선 중요한 자료중에 하나이다.

이에 프랜차이즈가이드(www.fguide.co.kr)의 도움을 받아, 2009년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현재 2010년 기준의 정보공개서 등록은 내년 2012년 초쯤에 전체비교 분석이 가능해 부득이 2009년 데이타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또 창업비용에는 점포비용이 제외된 항목이다. [편집자주]



외식업중에 한식분류안에 순대만을 특화한 아이템이 있다. 한국인의 국민적 성향때문에 자리잡은 이 분야에는 19개 브랜드, 총 522개의 프랜차이즈 점포들이 성업중에 있다.

가맹점연평균매출액이 1억5천만원정도가 상회되고 있으며, 창업비용(점포비제외) 대비 평균 226%로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업종에선 다소 낮은 편이다.

점포수 기준으로는 '병천황토방순대' '한모둠'이 1,2위, 가맹점매출액의 합 기준으로는 '신의주찹쌀순대' '한모둠'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순대국밥은 메뉴의 종류가 많지 않아 물류관리 및 조리가 용이하다는 점, 점포규모가 작을 경우에는 주인이 직접 요리를 할 수 있어 종업원관리와 인건비 부담을 비교적 덜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나타났다.


반면, 24시 영업해야 하는 브랜드가 많다는 점, 가족단위 외식의 메뉴에서는 제외되는 등 고객군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다소 부족한 면이다.

한편, 최근에 순대국밥류의 브랜드는 메뉴의 다양화와 깔끔한 인테리어를 통해 매출증대를 꾀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가맹거래사는 "순대전문점은 전형적인 소자본아이템인 동시에 대중성을 가지고 있어 안정성에 촛점을 둔 창업자에게는 비교적 적합한 업종이다" 라며 "창업자금이 적게 드는 만큼 매출 역시 크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순대국밥 전문점 리스트이다.

△ 진배기할매순대 △ 아우내장터순대 △ 권서방네 순대국 △ 신의주찹쌀순대 △ 토부리 병천순대 △ 한모둠 △ 해늘찹쌀순대 △ 용인토종순대국 △ 이가네찹쌀순대 △ 청정고을순대 △ 용추골미궁순대 △ 무봉리토종순대국 △ 성농찬백암왕순대 △ 온누리원조할매순대국 △ 병천황토방순대 △ 용가마순대 △ 태기산더덕순대 △ 홍반장 신의주 찹쌀순대 △ 토가매순대 △ 도천진짜순대 △ 강창구의찹쌀진순대 △ 박봉갑 판교토종순대국 △ 신평양찹쌀순대 △ 아리랑 순대국 & 감자탕 △ 8번식당 △ 새로솥한방순대



☞ 머니MnB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휴문의 ; 01087942276@mt.co.kr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법원장을 변호사로…조형기, 사체유기에도 '집행유예 감형' 비결
  4. 4 "통장 사진 보내라 해서 보냈는데" 첫출근 전에 잘린 직원…왜?
  5. 5 "방시혁 이상한 대화" 민희진 지적한 카톡 뭐길래…네티즌 '시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