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교통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공개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4.9.2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오 시장은 이날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교통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공개토론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교통환경이 복잡해지면서 제도적·시스템적으로 발전된 (교통안전) 정책의 필요성이 자연스럽게 높아졌다"며 이렇게 밝혔다.
오 시장은 초고령화로 고령자 교통사고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실제 운전 능력에 따른 맞춤형 운전면허과 자동차 안전장치 개발·보급 등 제도적·기술적 보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고령자 면허 반납지원 사업, 노인 보호구역 지정, 안전시설 강화, 보행 신호 시간 연장 등 다양한 정책으로 실험을 하고 있다"며 "개인별 실제 운전 능력에 따른 맞춤형 운전면허 체계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오늘 이 자리에서 고령화 시대의 실효적인 제도적 개선 방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했다.
오 시장은 아울러 중앙정부와 협력해 교통안전을 위한 선도적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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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공개토론회에선 한상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초고령 사회의 교통안전 정책과 기술'을 주제로 발표했다. 한 교수는 운전면허 반납과 조건부 면허 제도 등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고위험자 면허제도 개선과 에너지 흡수 도로 시설·보행자 안전시설 등 안전시설의 개선·강화를 제안했다. 학계, 전문가, 시민단체·정부 관계자들도 토론과 논의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