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노르웨이 선급서 '액화수소운반선' 기본인증 획득

머니투데이 박미리 기자 2024.09.19 15:41
글자크기
HD한국조선해양이 설계한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 /사진제공=HD한국조선해양HD한국조선해양이 설계한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 /사진제공=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GASTECH) 2024'에서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8만m³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AIP 인증은 대규모의 액화수소를 해상 운송하기 위한 가치사슬을 개발하기 위해 HD한국조선해양, 현대글로비스, 우드사이드에너지(우드사이드), 미쓰이OSK라인(MOL)이 참여한 협력의 일환이다.



인증을 받은 선박은 첨단 진공, 단열 기능을 갖춘 HD현대의 최신 대형 액화수소 탱크와 수소 이중연료 힘센(HiMSEN) 엔진이 탑재된 전기 추진 시스템이 장착돼, 상황에 맞게 선박유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녔다. 특히 이번 인증으로 HD한국조선해양의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의 설계가 안전하고 효율적인 액화수소 운송에 필요한 안전, 환경, 기술 표준을 준수한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비다르 돌로넨(Vidar Dolonen) DNV 한국과 일본 지역 매니저는 "이번 AIP 인증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액화수소 장거리 운송을 통해 글로벌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했다.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이번 AIP 인증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액화수소운반선의 연구개발에 대한 HD한국조선해양의 기술력을 입증하게 됐다"며 "선급, 해운사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액화수소운반선 시장을 선도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는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 AIP를 포함해 가스텍 2024에서 총 16건의 기술인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국선급(ABS)로부터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무인 엔진룸 설계와 안전관제 솔루션 AIP, 로이드선급 등으로부터 2만3000m³ 암모니아 벙커링선 AIP 등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도 DNV로부터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 액화, 저장, 설비(OCCS) 개조에 대한 AIP를 획득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