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안전에 가용자원 총동원"…현대차·기아, 고객서비스·연구개발 강화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2024.09.06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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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자동차 빌딩 모습. /사진=뉴시스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자동차 빌딩 모습. /사진=뉴시스


현대자동차·기아가 전기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안심점검 서비스를 매년 진행하기로 했다. 고객 대상 서비스를 첨단화하고 연구개발을 강화해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또 정부의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에 발맞춰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하겠다는 방침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 조성을 위해 고객 서비스와 연구개발 측면에서의 추가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 강화 △배터리 진단 고객 알림 서비스 연장 추진 △정밀 진단 기능 업데이트 확대 등을 추진한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배터리 시스템 안전구조 강화와 차세대 배터리 시스템 개발 △전기차 소방 기술 연구 지원 등이다.



지난달부터 시행한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를 무상보증기간과 관계없이 매년 진행하기로 했다. 안심점검 서비스는 전기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전기차 핵심 부품을 무상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총 4만여대의 전기차가 점검을 완료했다.

고객 통보시스템의 등록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리스 차량, 렌터카 등 회사명의로 등록한 법인차는 배터리 두뇌 역할을 하는 BMS(배터리관리시스템) 의 셀 이상 진단 기능을 제대로 통보받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현대차·기아는 대형 법인사·기업을 대상으로 법인차를 사용하는 실 운행자 명의로 등록하도록 설득하고 홍보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커넥티드 서비스 무상 지원(5년) 기간이 지난 전기차 고객에게도 배터리 진단 통보 기능을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출시된 신차 또는 연식변경 차량에 SOS 긴급출동 등 고객 필수 안전 서비스를 5년 무상으로 제공하는 '라이트 서비스'에 배터리 진단 통보 기능을 추가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라이트 서비스에 가입한 전기차 고객은 총 10년간 배터리 진단 통보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 대한 셀 모니터링 기능 고도화를 위한 성능 업데이트도 확대할 계획이다.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과 화재 위험도를 크게 낮춘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제조상 편차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이상 징후를 사전에 진단하기 위해 BMS 기술을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2006년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BMS 제어 기술을 발전시켜왔다.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 V2L 등 첨단 기술들을 다른 제조사보다 일찍 적용하는 과정에서 경쟁력 있는 BMS 기술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BMS의 핵심 역할 중 하나인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상 징후를 신속하게 탐지하는 동시에 위험도를 판정, 차량 안전제어를 수행하고 필요시 고객에게 통지해 문제 발생을 미리 방지하고 있다.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오는 12월 현대차·기아 의왕연구소 내 완공 예정인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가속할 계획이다. 올해 3월부터 시작된 전기차 소방기술 공동개발은 현대차·기아가 총 56억원을 투입, 3년 간 순차적으로 결과물을 내놓을 계획이다. 올해 안에 CCTV 영상 기반의 차량 화재 감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 △소방당국 통보 시스템 구축 △배터리 사전 인증제도 등 정부가 전기차 안전을 위해 추진하는 여러 정책에 대한 시범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현대차·기아는 소방출동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BMS의 사전진단 코드를 세분화해 소방서에 즉시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내부적으로 구축했다. 소방청과 긴밀히 협력해 자동차 소유주가 정보제공에 동의한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될 시범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정부가 이날 발표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종합대책과 연계해 유관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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