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오네' 배송/사진=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은 추석 기간 전후로 급증하는 택배 물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9월 한 달 간 특별수송기간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안정적인 배송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전국 허브, 서브터미널에 구축한 자동화설비 가동률을 극대화하고 간선차량 기사, 상하차 아르바이트, 분류도우미 등 하루 인력을 최대 1400명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특별수송기간 동안 배송은 14일까지 운영되고 추석 연휴가 끝난 19일부터 재개된다. 개인간 보내는 택배는 5일에 접수 마감되며 26일부터 다시 할 수 있다. 편의점 택배는 12일 낮 12시까지 가능하나 제주도 등 도서 지역은 11일까지만 가능하다. 홈쇼핑, 온라인몰의 경우 추석 전 배송가능일자, 반품 접수일자가 상이할 수 있다.
소형 상품을 처리하는 안성 MP허브터미널은 컨베이어 병목현상을 막아주는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 기술이 적용돼 있으며 풀필먼트센터에는 박스추천, 포장, 검수 등 각 물류 과정에 특화된 자동화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전국 서브터미널에서는 '휠소터(Wheel sorter)'가 주소지 권역에 맞춰 택배상자들을 자동분류해 택배기사들에게 전달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구축한 첨단 물류기술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배송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주7일 배송·주5일 근무제 기반 '매일 오네'를 통해 서비스 수준을 한층 높이는 한편 구매자들의 쇼핑·배송 경험을 확장하고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등 택배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