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5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대한항공·GS칼텍스 바이오항공유 실증 운항기념식에서 실증 운항을 위해 대한항공 보잉 777F 화물기에 바이오항공유(SAF)가 급유되고 있다./사진=뉴스1(대한항공 제공)
30일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인천국제공항에서 'SAF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2027년부터 국내를 출발하는 국제선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1% 내외) 급유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SAF는 폐식용유 등 바이오 기반 원료로 생산한 친환경 항공유다. 원유 기반 항공유 대비 80%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국내 정유사들은 그동안 SAF 사업을 힘있게 추진해왔다. 항공유에 SAF를 혼합하는 게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기 때문이다. EU(유럽연합)의 경우 기존 항공유에 SAF를 섞는 비율을 2025년 2%,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로 잡고 있다. SAF 없이는 항공유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시장 상황이 열리는 셈이다. 시장조사기관 모더인텔리전스에 따르면 2021년 7억4550만 달러(약 1조원)에 불과했던 SAF 시장 규모는 2025년 100억 달러(약 13조원)에 육박한 후 2027년 215억 달러(약 28조원)를 돌파할 전망이다.
정유업계는 월드에너지, 네스테 등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1% 혼합 의무화' 외에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미국은 IRA(인플레이션감축법)를 통해 미국 내 생산·판매된 SAF에 대해 갤런 당 1.25~1.75달러의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 역시 다음달부터 SAF 생산 리터 당 27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줄 예정이다.
시설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정유업계는 SAF 관련 투자 시 법인세 3% 감면 혜택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차전지, 수소, 핵발전 등 차세대 에너지원 사업이 국가전략기술로 지정돼 대기업 기준 최대 15% 세액 공제를 받는 것에 비해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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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협회 관계자는 "시설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지기 위한 구체적인 인센티브가 확정될 수 있도록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라며 "미국과 일본 등에서 시행 중인 생산비용 부담완화 방안도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A 정유사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업계가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B 정유사 관계자는 "수요를 감당하려면 동물성 유지, 팜유 등 다양한 원재료를 이용한 SAF를 생산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