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뉴스1
30일 블룸버그통신은 상하이자동차(SAIC), BYD 등 중국산 전기차가 7월 유럽 전기차 등록에서 9.9%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작년 7월(10.2%) 대비 0.3%포인트 하락했으며 전월(11.1%) 대비로는 1.2%포인트 내린 수치다.
중국 전기차 업체의 유럽 시장 점유율 추이 /사진=블룸버그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7월 5일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기본 10% 관세에 더해 최대 36.3%의 잠정 상계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기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BYD 17%, 지리자동차 19.3%, 상하이자동차 36.3% 등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중국 국유기업인 상하이자동차가 제출한 자료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이유로 최대 관세율을 부과했다.
중국 전기차 브랜드의 7월 유럽 판매 현황/그래픽=윤선정
7월 BYD의 유럽 판매는 작년 대비 100% 증가한 3740대에 달했지만 7월 전체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수출은 1만558대로 지난해 대비 6% 감소했다. BYD는 EU의 상계관세를 피하기 위해 헝가리와 튀르키예에 전기차 생산공장을 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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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유럽 시장에서 보조금은 전기차 판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EAMA)에 따르면 7월 독일의 전기차 판매는 37% 감소했으며 올해 1~7월 누적 판매도 작년 대비 20% 줄었다. 작년 12월 유럽 최대 자동차 시장인 독일은 전기차 보조금을 전격 폐지했다. 반면 전기차 보조금이 유지되고 있는 벨기에, 덴마크는 전기차 수요가 증가세를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