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외교부, 2024년 과학기술외교 아카데미 개최

머니투데이 박건희 기자 2024.08.27 12:00
글자크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오는 28일부터 '2024 과학기술외교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외교 아카데미는 2021년부터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이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국제공동연구 참여연구자 및 기업, 대학,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 국제협력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국제협력 전략, 국제협력 실무 등을 교육한다. 총 참가 인원은 60명 내외로 28일부터 내달 4일까지 열린다.



특히 올해는 외교부에서 조약과와 국제과학기술규범과를 맡고 있는 과장 2명이 강연자로 참여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외교부와 AI 서울 정상회의를 공동 개최하는 등 강화된 부처 간 협업이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국제협정의 체결 절차 및 글로벌 기술 규범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준희 외교부 국제과학기술규범과장은 "핵심 신흥기술에 대한 국제 거버넌스 구축과 규범 제정, 기술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과학기술외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성훈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과기정통부와 외교부가 긴밀히 협력해 과학기술 외교 인력 육성과 활용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