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과학고 설립 본격화한다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 기자 2024.08.26 14:31
글자크기
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과학고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사진제공=고양시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과학고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사진제공=고양시


고양특례시가 지난 23일 고양교육지원청과 과학고등학교 설립을 위해 맞손 잡았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과학고 설립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설립 계획·운영 전략 수립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동환 시장은 "첨단 산업을 이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 환경이 필수적이며, 과학고 설립이 이를 위한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양시는 학령 인구가 많고 시민들이 높은 교육열을 갖고 있어 과학고를 설립하기에 최적의 장소"라며 "이러한 여건을 살려 과학고를 설립, 지정하고 고양시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고효순 교육장은 "고양시와의 협력을 통해 고양시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과학고 설립이 현실화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교육 과정 설계와 인력 구성 등에 노력하며 고양시 과학고 설립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인재 양성과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민선8기 10대 핵심과제로 특목고 설립을 선정하고 과학고 설립을 추진 중이다.
고양시 특목고 설립 추진단 발대식 모습./사진제공=고양시고양시 특목고 설립 추진단 발대식 모습./사진제공=고양시
지난해 9월 특목고 설립 추진 TF 구성하고 LH와 협의를 통해 과학고 부지를 확보했다. 이후 시민여론을 수렴하고 과학고 설립 연구로 타당성을 확보해 지난해 11월 경기도교육청에 과학고 설립제안서를 전달했다.



동국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등 관내 대학들도 바이오, 항공우주, 암 연구 등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지역 연계 프로젝트의 지원을 약속하는 등 고양시 과학고 설립에 뜻을 모았다.

지난 4월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 내 과학고등학교 추가설립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고양특례시와 고양교육지원청은 이달 말 경기도교육청이 진행할 과학고 추가 설립 공모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