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티몬·위메프 집단분쟁 조정 소비자 모집한다

머니투데이 하수민 기자 2024.07.26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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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이 환불 접수를 받기 시작한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소비자들이 대기를 하고 있다. 티몬이 환불 접수를 받기 시작한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소비자들이 대기를 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커머스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으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전담 대응팀을 구성한다. 아울러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집단분쟁 조정을 신청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집단분쟁 조정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물품 등으로 인한 피해가 같거나 비슷한 유형으로 발생한 소비자의 수가 50명 이상이고 사건의 중요한 쟁점이 사실상 또는 법률상 공통돼야 한다.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티몬, 위메프 관련 상담 건수가 4137건(여행(1576건) 숙박(816건) 항공(182건) 기타 품목(1563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휴가 시즌에 여행 관련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상담이 가장 많이 발생하여 신속한 피해구제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사건의 쟁점을 간소화하여 티몬과 위메프에서 여행, 숙박, 항공권을 구입한 △소비자가 해당 계약의 청약 철회를 요청하였으나 대금 환급을 거절한 경우 △판매자의 계약불이행을 이유로 대금 환급을 요청하였음에도 이를 거절한 사례에 대해 먼저 집단분쟁 조정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한국소비자원 누리집을 통해 오는 8월 1일부터 9일까지 집단분쟁 조정 참가를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계약 품목이 여행 숙박 항공권이 아닌 경우와 이번 대금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한 구입대금 환급 요구 이외의 사례에 대해서는 판매자의 수와 쟁점이 다양하여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를 통해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등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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