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대신 중국차"…맥 못 추는 독일 3사, 반값 세일까지 나왔다

머니투데이 김재현 전문위원 2024.07.16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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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전환이 빨라지며 벤츠·BMW·아우디 등 '독일 3사'의 점유율이 급감하고 있다. BMW가 전기차 i3를 50% 가까이 할인된 19만위안(약 3610만원)에 내놓는 등 가격을 낮추고 있지만 판매 감소 추세를 뒤집지는 못하고 있다.

세레스의 아이토M9/사진=CNEV포스트세레스의 아이토M9/사진=CNEV포스트


16일 중국 21세기경제보도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굳건한 위치를 유지했던 B·B·A(벤츠·BMW·아우디)의 가격 시스템이 붕괴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가 급격히 전환되면서 전동화 추세에 뒤처진 이들 B·B·A의 가치가 급락하고 있는 것이다. 대신 리오토, 니오, 세레스로 대표되는 중국 고급 전기차 업체들이 전동화 추세를 등에 업고 시장 점유율 잠식에 나섰다.



올해 상반기 고급차의 중국 시장 판매 현황을 보면 BMW의 판매량은 37만5900대로 작년 동기 대비 4.2% 감소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는 35만2600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6.5% 줄었다. 아우디 판매량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아우디 모회사인 폭스바겐그룹의 중국 판매는 상반기 7.4% 쪼그라들었다. 세계 1위 전기차업체인 테슬라의 판매량도 27만8300대로 5.4% 줄었다.

독일 3사의 판매량 급감은 전동화 시대 진입 이후 중국 소비자들이 느끼는 전통 프리미엄 브랜드의 매력이 급감하면서 소비자들이 굳이 이들 브랜드를 비싸게 구매할 이유를 찾지 못한 영향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 고급차의 중국 시장 판매 현황/그래픽=이지혜올해 상반기 고급차의 중국 시장 판매 현황/그래픽=이지혜
반면 중국 신생 전기차업체 리오토의 판매량은 18만9000대로 작년 동기 대비 30% 늘었다. 화웨이와 합작해 전기차 아이토(AITO)를 생산하는 세레스의 판매량은 18만800대로 지난해 대비 574% 급증했다. 니오의 판매량도 8만7400대로 60.2% 증가하는 등 3사의 판매량이 모두 지리자동차에 인수된 스웨덴의 고급차 브랜드 볼보(7만8200대)를 추월했다.

세레스가 만드는 아이토는 세단인 M5와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인 M7, M9 등 세 가지 모델이 있으며 M9은 출고가가 50만위안(약 9500만원)이 넘는 고급차다. 세 모델 모두에는 화웨이의 자율 주행 시스템이 장착돼 있다. M9은 지난 6월에만 1만7241대 출고됐으며 50만위안 이상 가격대에서 판매량 1위를 꿰찼다. M9 출시 이후 예약 수량만 10만대가 넘는다.

반면 BMW의 전기차 i3는 최대 할인폭을 기록 중으로 출고가 35만39000위안(약 6720만원)에서 약 17만위안 낮춘 19만위안(약 361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BMW는 전기차뿐 아니라 대표차종인 3·5·7시리즈 및 X1·X3·X4도 10만위안(약 1900만원) 이상 할인하면서 판매가격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벤츠 C260, 아우디 A4L의 최종 가격도 약 20만위안(약 3800만원)으로 출고가 대비 약 10만위안(약 1900만원)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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