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훈 한국폴리텍대학 다솜고등학교 교장.
초기 다문화 가정은 생각처럼 순탄치 않았다.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인과 혼인했으나 언어문제와 문화적 갈등, 사회적 편견, 경제적 어려움에 부딪혀 이혼하는 경우가 많았다. 나이차 많은 한국인 남편이 사망하는 경우, 홀로남은 외국인 아내는 한부모 가정이나 기초생활수급자로 어렵게 살아가기도 한다. 당연히 그 자녀들의 성장과 교육 기회는 일반 한국인 가정에 비해 열악할 수밖에 없다.
정부는 2010년 제1차 다문화가족지원정책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현재 제4차 계획을 토대로 한 사회통합 차원의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정착기에 접어든 다문화 가족들에게 가장 우선돼야 할 정책은 직업교육을 통한 사회 적응도와 경제적 자립능력 향상이다. 국제결혼으로 다문화 가정이 많아진 1990년대 후반부터 태어난 자녀들이 2030세대 청년이 됐다. 이들에게 시기적절한 직업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일자리를 통한 경제적, 사회적 자립을 이루어낸다면 그들은 어엿한 사회 구성원으로 정착해 노동력 부족 문제도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족들은 함께 가야 할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편견과 차별을 넘어 당당한 구성원으로 자리잡게 하는 것이 사회의 건강성과 성장가능성을 키우는 방법이다. 국민의 포용 수준도 그에 따라 변화돼야 할 것이다. 다문화 가족 구성원들을 성장의 한 축으로 생각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사회 구성원으로 잘 안착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의 문을 활짝열어 포용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인구절벽과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을 이끌어갈 귀중한 자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