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구글보다 정확도 높은 수면측정 기술, SKT '에이닷' 안으로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2023.09.26 23:00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26일 서울 중구 T타워 수펙스홀에서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AI를 중심으로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방위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2023.09.26.[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26일 서울 중구 T타워 수펙스홀에서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AI를 중심으로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방위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2023.09.26.


수면의 질을 확인할 수 있는 앱 서비스 '슬립루틴'을 운영하는 에이슬립이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비서 '에이닷(A.)'에 수면 관리 기술을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에이슬립은 수면 중 발생하는 호흡음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수면 단계와 수면 중 호흡 불안정 구간을 정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최근 분당서울대병원과 스탠포드대학병원 수면센터 연구진의 수면 측정 기기 11종의 성능 비교에 따르면 에이슬립의 슬립루틴은 시중에 판매 중인 애플워치8, 갤럭시워치5 등 스마트워치와 수면측정 앱, 수면 트래킹 매트 중에서 가장 높은 정확도를 기록했다.



SK텔레콤의 에이닷에는 '에이슬립(A. sleep)'이라는 이름으로 기능이 적용된다. 이용자는 별도의 장치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수면 숨소리를 분석하는 개인화된 수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에이슬립은 지난해 SK텔레콤이 주최한 트루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선정되면서 협업을 추진해왔다. 지난 7월에는 SK텔레콤과 하나은행이 AI 기술 협력의 일환으로 양측이 공동 설립한 AI랩에 대표 기업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동헌 에이슬립 대표는 "이용자들은 에이닷 앱을 통해 정확도 높은 수면 단계를 측정할 수 있다"며 "수면 데이터를 바탕으로 에이닷이 제공하는 수면 솔루션을 통해 개인화된 수면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