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사진=뉴시스
친절한 기사에게 1000~2000원 자율적으로 주는 '감사 팁'24일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카카오 T는 지난 19일부터 '감사 팁'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는 운행에 만족한 고객이 자발적으로 요금 에 더해 팁을 결제하는 것이다. 다른 택시플랫폼 중에는 아이엠(i.M)과 타다 등이 이미 채택한 정책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사들이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 뒤 보답을 받는 경험이 축적되면 운행 서비스의 질이 개선되고 이는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승객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감사 팁은 카드수수료를 제외하고는 전액 기사에게 전달된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하차 후에 별점을 매기면서 팁을 줄지 여부를 고객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 부담으로 작용하진 않을 것"이라며 "혹여나 하차 전부터 팁을 강요하는 기사가 있다면 누적 횟수에 따라 경고 및 배차제한 조치 등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초 카카오 T '기사 팁' 제도는 택시기사들의 요청에 따라 만들어졌다. 지난해부터 카카오모빌리티와 가맹택시협의체의 상생논의 테이블에서 기사들은 "택시요금은 올랐지만 고객 수요가 줄어 정작 수입이 감소한다"며 "서비스 개선을 위하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게 선택적으로 팁을 주는 시스템이 생기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비친 바 있다. 카카오 T의 팁 제도 도입에 대해 택시기사들은 "카카오가 약속을 지켰다"며 호평하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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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받으려 친절해질 기사들 생각하면 다행"
지난 3일 오전 광주 서구 광천동 종합버스터미널의 택시정류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광주지역 택시기본요금은 지난 1일 4300원으로 1000원 인상됐다. /사진=뉴스1
특히 감사 팁은 '별점' 평가를 마친 뒤에야 줄 수 있는데, 대다수의 승객들은 별점을 매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정말 친절한 기사에게 고마움을 표하는 경우에 주로 승객들이 별점을 평가한다. 때문에 감사 팁은 이러한 양질의 기사들에게 동기 부여가 될 가능성이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이엠택시의 경우 팁을 최대 1만원씩 줄 수 있도록 하지만 그동안 비판이 없다가, 대부분의 국민들이 쓰는 카카오 T에 도입되니까 이제야 적정성 논란이 나타나고 있다"며 "서비스 초기에 감사 팁의 지속 여부를 예측하긴 힘들지만, 다른 기업의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철저하게 시장 논리에 따라 적격 여부를 판단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